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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예상문제(말그대로 예상)

능동형 교통관리시스템(ATM : Active Traffic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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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ATM으로 알려진 능동형 교통관리시스템(ATM : Active Traffic Management)은

변화하는 실시간 교통상황이나 예측되는 교통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교통시설물의 수요를 관리"하며

가용 가능한 서비스용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말함

 

2.  ATM기법

저자작성 : ATM기법 종류

① 진입로 신호제어시스템 (Ramp Metering)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 교통류 흐름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진입로에 신호제어기를 운영하여 진입교통량을 통제하는 시스템

② 차로 관리 시스템 or 차로 제어 시스템 (Lane Control System)

지정차로제 기법들은 실시간으로 운용되지 않지만 점차 실시간 교통상황(WAVE 통신)에 따른 차로 선정을 통해 동적차로를 정하는 기법들로 진보중임

차로제어 신호기를 설치, 기존차로의 가변활동, 또는 갓길의 일반차로 활용 등 "단기적"으로 서비스 용량을 증대시기는 방법

 

③ 속도 조절 시스템(Variable Speed Limits)

도로의 교통상황과 기상조건에 대응하여 "동적"으로 제한속도를 변경하여 운영하도록 하는 시스템(가변제한 속도제)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 구성도
(2020.12.3)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 설치운영 매뉴얼.pdf
1.02MB

 

 

④ 정체 정보 경고 시스템(Queue Warning)

도로의 일정구간마다 운전자들에게 하류부 정체상황을 안내하여 차로별로 고르게 분포될 수 있도록 유도

 

 

 

⑤ 갓길 차로 운행 시스템(Hard shoulder Running)

상습정체구간에서 차량이 도로의 좌,우측 갓길을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사고구간이나 공사구간에서 병목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동적으로 갓길을 가용차로로 운영하는 기법

 

 

⑥  고속도로 분기점 관리 시스템(Junction Control)

가변교통표지, 동적 노면표시 등을 활용하여 분기점 구간내의 본선이나

합류, 분류차로의 용도를 교통수요에 적합하도록 변경하는 운영방식

 

⑦ 동적 노선재배정 시스템(Dynamic Re ·Routing)

하류부 구간의 교통상황에 따라 도로 이정표지를 변경하여 도로 이용자가 도로 표지에 따라

우회하도록 하는 기법

 

⑧ 교통이용자 정보시스템(Traveler Information System)

가변정보표지판(Variable Message signs)으로 정체 및 사고 등의 교통상황과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우회도로를 선택할수 있도록 동적 노선재배정시스템과 병행하여 운영가능

 

 

3.  ATM효과

 - ATM프로그램의 적용은 도로운영의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킴

 - 통행시간에 대한 사용자 신뢰도 증가

 - ATM프로그램은 기존의 전형적인 교통관리기법첨단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기술접목하여

   도로 시스템의 전체 혹은 일정구간을 능동적으로 관리하여 -->교통시스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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