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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도로관리계획(2021년~2025년) 중에
’국민의 일상 속에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라는 목표 아래
향후 5년 간 도로관리 부문에서 추진할 정책 기본방향과 실천과제를 제시함
최근 자율주행 및 친환경차 보급 등 급변하는 도로 이용환경과
집중호우·대설·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재해, 급격히 진행 중인 시설물 노후화에 대하여
도로분야에서도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음
이런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제2차 도로관리계획(2021~2025년)에서는
ICBMS*(IoT, Cloud, Big Data, Mobile, Security) 및 AI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기술을
도로관리에 접목시킨
지속가능한 도로관리체계의 구축방안을 제시함
AIRS도로란?
①변화에 유연하고(Adaptable)
②지능적이며(Intelligent)
③믿음을 주고(Reliable)
④지속가능한(Sustainable)
미래도로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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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연한 도로) - Adaptable
자율주행 도로환경 마련을 위해
- 전국 단위 지능형교통체계(C-ITS) 구축을 추진
- 도로인프라 디지털화를 추진
- 운전자의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해 다차로 하이패스를 확대
- 도로인프라 국가성능시험장을 구축(도로의 내구성을 증진시킬 기술을 개발·검증)
- 도로인프라를 활용한 친환경에너지 생산·저장 기술개발 등을 추진(에너지 생산도로를 구현 계획)
② (지능형 도로) - Intelligent
- 드론을 활용하여 산사태·비탈면 위험지역을 점검
- 사물인터넷과 첨단센서 및 AI 기반의 영상취득장치 등을 활용(교량·터널·비탈면 등 도로시설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관리하는 체계 구축)
③ (믿음형 도로) - Reliable
- 결빙취약구간 집중관리
- 차선 시인성 및 도로파임(포트홀) 관리 강화
- 스마트 CCTV 설치(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
- 교통수요 대응형 차로운영시스템 개발 및 안개 취약지구 관리 강화(도로의 혼잡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
④ (지속가능 도로) - Sustainable
- 도로시설물의 성능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자산가치를 측정
- 이를 토대로 예산을 효과적으로 투입하는 체계를 구축
- 교통정온화 시설 확대
-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로불편 신고서비스 운용
-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성 제고에도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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