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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왕숙, 고양창릉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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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20.12.4)를 거쳐 남양주왕숙
(6만 6천호)과 고양창릉(3만 8천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였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0.12.29)

정말 꽉꽉 채워서 연말에 확정지었구나

 

남양주 왕숙신도시 

 

2020/11/03 - [교통 도로 도시계획 상식] - 남양주 왕숙지구 (3기신도시 왕숙신도시)특징 분석

 

남양주 왕숙지구 (3기신도시 왕숙신도시)특징 분석

남양주 왕숙신도시(서울의 동북부권역 3기신도시) 국토부가 추진중인 3기신도시중 최대규모, 매머드 입지 왕숙1지구 면적 889만㎡, 약 53,000세대 왕숙2지구 면적 245만㎡ 약 13,000세대 총 왕숙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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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

 

남양주 ↔ 서울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

2028년 개통 목표

사업추진!

 

-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
(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


-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


- 또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하였다.

* Moveable barrier 방식의 역류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강변역까지 약30분단축 가능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

 

-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①-A을 추진

이와 연계하여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 ~강동IC)를 확장①-B③-1

강일IC 우회도로를 신설③-2함 


- 또한,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⑨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⑧ 및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을 확장⑦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함


- 또한, 주변 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

지방도383호선② 및 진관교(왕숙~퇴계원) 확장④을 추진

왕숙2~양정역세권⑤과 왕숙2~다산지구⑥간 도로를 설치하

주변 지구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함

 

 

 

광역교통개선대책 기대효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5→25분, 
강남역방면 70→45분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남양주시 왕숙신도시 정보

※ 3기 신도시 사업지구명칭(왕숙1, 왕숙2)은 추후 변경 가능

왕숙1 왕숙2
기본컨셉 경제중심권역
▶도시첨단산단, 기업지원허브,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조성 → 신경제 권역으로 특화, 고용창출(16만명 추산)

▶수변복합문화마을, 에너지자족마을

기본컨셉 문화예술중심권역
▶문화예술마을, 문화테마거리, 청년예술촌, 청년창업공간조성
▶MICE(복합전시산업) 특화단지 조성
위치

진접읍
(연평리•내곡리•내각리 일원)
진건읍
(신월리•진관리•사능리 일원)

위치

일패동, 이패동 일원

사업면적 8,889,780㎡(약 269만평) 사업면적 2,447,495㎡(약 74만평)
수용인구 133,000인 수용인구 31,750인
수용세대 53,300세대 수용세대 12,700세대

 

 

고양창릉 신도시

 

2020/10/16 - [교통 도로 도시계획 상식] - 고양창릉 3기신도시 특징 파악

 

고양창릉 3기신도시 특징 파악

고양창릉신도시(서울의 서북부권역 3기신도시) 선호도2위 국토교통부 2028년까지 총 127만호의 주택공급계획 이중 2022년까지 37만호의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수립 사전청약 총 60,000세대 중 3기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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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

 

- 또한,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

 

 


-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할 예정

 


-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반영함

 


-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 철도- 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함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

 

-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①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②을 계획함

 

 
-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③를 신설

 
-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④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⑤

덕은2교 교차로 개선⑥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 체계개선⑦(TSM :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임

 

 

광역교통개선대책 기대효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0→10분, 여의도방면 50→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201230(조간)남양주왕숙_고양창릉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공공택지기획과 광역교통정책과).pdf
0.7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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