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7일
도시철도법(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서
시도시사가 수립한
10년 단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수립
추진경위
2019. 7.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승인 신청
2019. 9.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보완 제출
2019. 11. : 전문연구기관 협의
2020. 3. : 관계 행정기관 협의
2020. 6. :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조정
2020. 11.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주요내용
사업규모 : 10개 노선 71.05km(조건부 1개 노선 별도)
계획기간 : 2021년~2030년
총 사업비 : 7조 2,600억원
지역균형발전노선 신설 (6개 노선) - 강북횡단선, 서부선, 목동선,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연계,연장 강화 (2개 노선) -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
기존선 개량 (2개 노선) - 4호선 급행화, 5호선 직결화
조건부 노선 (1개노선) -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1. 강북횡단선
서울시의 도시철도 취약지역인
서남권, 서북권, 동북권의
철도서비스 제고를 통해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선도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목동역 (청량리역~국민대~홍제~DMC~목동역) 주요경유지 : 청량리역, 홍릉, 월곡, 종암, 길음, 정릉, 국민대, 평창동, 상명대, 홍제, 서대문구청앞, 명지대, 가재울뉴타운, 디지털미디어시티, 월드컵경기장, 등촌, 등촌2주민센터, 목동사거리인근, 목동역 규모 : 연장 25.72km, 정거장 19개소 총사업비 : 20,546억 원(국비 : 8,218, 시비 : 12,328) 사업추진 방식 : 재정사업 |
2. 서부선 경전철
서울시의 도시철도 취약지역인
서울 서북권 및 서남권 지역의 대중교통난 해소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과도하게 우회하던 이동경로와
복잡한 환승으로 지체됐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
신촌, 여의도와 같이 대학․상업․업무지구 등
통행수요가 많은 지역까지
한 번에 연결될 뿐만 아니라
1․2․6․7․9호선과도 환승하며
주요구간의 통행시간이
최대 16분 단축되어
출퇴근 등 이동시간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
서부선 경전철은
서울의 대표적인 철도인프라 소외지역인 서북권과 서남권을 연결
고질적인 교통정체를 해소
도심 접근성은 높여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
기점 : 새절역 종점 : 서울대입구역 주요경유지 : 새절역(9호선), 충암초교, 명지대, 연희초교, 연세대, 신촌역(2호선), 광흥창역(6호선), 순복음교회, 여의도, 삼익아파트, 노량진역(1,9호선), 장승배기(7호선), 건영약수아파트, 구암초교, 경희한의원, 서울대입구역(2호선) 규모 : 연장 16.15km,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 1조 6,191억원(국비 : 1,942, 시비 : 6,152, 민자 : 8,095) 사업추진 방식 : 민간투자사업 |
주요 추진현황 및 계획
’17.03.18.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접수(두산건설→서울시)
’17.03.31.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서울시→KDI PIMAC)
’18.8~12.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협의(서울시, KDI PIMAC)
※ ’18.3월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의무화 규정 개정(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기재부)
’19.6~12. 국가교통DB 수단분담모형(효용함수) 보완
’20.06.19. 민자 적격성 조사 완료(KDI PIMAC→서울시)
'20.하반기 : 제3자 제안 공고
'21.~'23.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설계 시행
'23.~'28. : 공사 시행
3. 목동선 경전철
양천구의 급증하는 교통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
도시철도 서비스 소외지역 해소
기존 일부 지상구간('15년) → 전구간 지하화 계획
기점 : 신월동 종점 : 당산역 주요경유지 : - 101 화곡로입구 교차로(광영여고 인근 남부순환로 하부에 계획), - 102 신월사거리(101 정거장과는 약 400m 떨어진 곳이지만, 주거 밀집지역 위치)
규모 : 연장 10.87km, 정거장 12개소 총사업비 : 1조 1,692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
4. 면목선 경전철
동대문구 중랑구 일대
상습정체지역의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
지역간 균형발전 도모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신내역 주요경유지 : - 101 청량리역(1호선, 중앙선 청량리 환승) 출처: https://cycygogo.tistory.com/35 [청약고고] 규모 : 연장 9.05km, 정거장 12개소 총사업비 : 9,936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
5. 난곡선 경전철
교통체증이 극심한 난곡지역에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
지역간 균형발전 도모
기점 : 보라매공원 종점 : 난향동 주요경유지 : - 101 신대방역(2호선 신대방역 환승역)
총사업비 : 4,316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
6. 우이신설 연장선
현재 운영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하여 방학역까지 연장하는 지선 개념의 노선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고밀도 주거지 경유
기점 : 우이동 종점 : 방학역 주요경유지 : - 101 솔밭공원역(우이선 환승) - 102 선덕고교입구 교차로 인근 - 103 성원아파트교차로(삼익세라믹아파트 인근) - 104 방학역 교차로 (1호선 방학역 환승가능) 규모 : 연장 3.50km, 정거장 4개소 총사업비 : 2,830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
7.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 서부선 연계에 따른
도시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서부선 본선과는 별도 추진)
신림선과 서부선의 효율적인 연계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관악구 수혜예상
기점 : 서울대입구역 종점 : 서울대 정문 주요경유지 : 관악 규모 : 연장 1.72km, 정거장 1개소 총사업비 : 1,330억원(국비 160, 시비 506, 민간 665) 사업추진 방식 : 민자 |
8. 신림선 북부연장
서울 서북부 및 서남부 간 연계로
이용객 편의성 향상
여의도와 신림지역을 남북으로 연결
서남부권 수요의 도심 접근시간 단축
기점 : 샛강역 종점 : 여의도 주요경유지 : 영등포 (서부선 110역 환승) 규모 : 연장 0.34km, 정거장 1개소 총사업비 : 561억원(국비 67, 시비 213, 민간 281) 사업추진 방식 : 민자 |
9. 4호선 급행화
짧은 역간거리와 낮은 표정속도로 인해
출퇴근시
철도 이용효율 저하됨에 따라
급행화를 통해
철도 이용률 증가 및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진행
기점 : 당고개역 총사업비 : 2,372억원(국비 949, 시비 1,423) 사업추진 방식 :재정 |
10. 5호선 직결화
공사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
서울 동남부와 하남시를 직결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의 완성
기점 : 둔촌동역 총사업비 : 2,678억원(국비 1,071, 시비 1,607) 사업추진 방식 :재정 |
조건부 노선
연계/연장/강화 노선인
9호선4단계 추가연장
9호선 4단계 추가연장은
본 노선이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아
향후 후속구간(강일~미사)과 연계하여
사업타당성이 확보됨을 전제로
광역철도로 추진하는 노선
구간 : 고덕강일1~강일 |
2019년 2월 21일 서울시 보도자료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 추진
서울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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