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관련 주요이슈 기사 및 오피니언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728x90
반응형

 

 

2020년 11월 17일

 

도시철도법(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서

시도시사가 수립한

10년 단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수립

 


추진경위

 

 2019. 7.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승인 신청

 2019. 9.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보완 제출

 2019. 11. : 전문연구기관 협의

 2020. 3. : 관계 행정기관 협의

 2020. 6. :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조정

 2020. 11.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주요내용

 

 사업규모 : 10개 노선 71.05km(조건부 1개 노선 별도)

계획기간 : 2021년~2030년

총 사업비 : 7조 2,600억원 

서울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고시문 발췌

 

지역균형발전노선 신설 (6개 노선) - 강북횡단선, 서부선, 목동선,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연계,연장 강화 (2개 노선) -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

 

 

기존선 개량 (2개 노선) - 4호선 급행화, 5호선 직결화

조건부 노선 (1개노선) -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1. 강북횡단선

 

서울시의 도시철도 취약지역인

서남권, 서북권, 동북권의

철도서비스 제고를 통해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선도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목동역

(청량리역~국민대~홍제~DMC~목동역)

주요경유지 : 청량리역, 홍릉, 월곡, 종암, 길음, 정릉, 국민대, 평창동, 상명대, 홍제, 서대문구청앞, 명지대, 가재울뉴타운, 디지털미디어시티, 월드컵경기장, 등촌, 등촌2주민센터, 목동사거리인근, 목동역

규모 : 연장 25.72km, 정거장 19개소

총사업비  :  20,546억 원(국비 : 8,218, 시비 : 12,328)

사업추진 방식 : 재정사업

 

강북횡단선 노선도

 

 

 

 

 

 


2. 서부선 경전철

 

서울시의 도시철도 취약지역인

서울 서북권 및 서남권 지역의 대중교통난 해소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과도하게 우회하던 이동경로와

복잡한 환승으로 지체됐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

 

신촌, 여의도와 같이 대학․상업․업무지구 등

통행수요가 많은 지역까지

한 번에 연결될 뿐만 아니라

 1․2․6․7․9호선과도 환승하며

서울시 보도자료

 

 

 

 

 

주요구간의 통행시간이

최대 16분 단축되어

출퇴근 등 이동시간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

 

서부선 경전철은

서울의 대표적인 철도인프라 소외지역인 서북권과 서남권을 연

고질적인 교통정체를 해소

도심 접근성은 높여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

기점 : 새절역

종점 : 서울대입구역

주요경유지 : 새절역(9호선), 충암초교, 명지대, 연희초교, 연세대, 신촌역(2호선), 광흥창역(6호선), 순복음교회, 여의도, 삼익아파트, 노량진역(1,9호선), 장승배기(7호선), 건영약수아파트, 구암초교, 경희한의원, 서울대입구역(2호선)

규모 : 연장 16.15km,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  1조 6,191억원(국비 : 1,942, 시비 : 6,152, 민자 : 8,095)

사업추진 방식 :  민간투자사업

 

주요 추진현황 및 계획

’17.03.18.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접수(두산건설→서울시)

’17.03.31.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서울시→KDI PIMAC)

’18.8~12.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협의(서울시, KDI PIMAC)

※ ’18.3월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의무화 규정 개정(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기재부)

’19.6~12. 국가교통DB 수단분담모형(효용함수) 보완

’20.06.19. 민자 적격성 조사 완료(KDI PIMAC→서울시)

 

'20.하반기 : 제3자 제안 공고

'21.~'23.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설계 시행

'23.~'28. : 공사 시행

 

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3. 목동선 경전철

 

양천구의 급증하는 교통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

도시철도 서비스 소외지역 해소

기존 일부 지상구간('15년) → 전구간 지하화 계획

기점 : 신월동

종점 : 당산역

주요경유지 : 

    - 101 화곡로입구 교차로(광영여고 인근 남부순환로 하부에 계획),

    - 102 신월사거리(101 정거장과는 약 400m 떨어진 곳이지만, 주거 밀집지역 위치)

    - 103 신원초등학교 인근 

    - 104 오솔길 실버공원(과학수사연구원 입구 사거리 인근 / 주변에 공원 및 노인복지센터가 위치)

    - 105 강월초교입구(강월초교입구 사거리 인근)

    - 106 서부화물 트럭터미널(서부트럭터미널 사거리 인근 금옥중학교 앞에 계획)

    - 107 신트리공원

    - 108 양천구청(양천구청과 양천경찰서 인근 목동동로 하부)

    - 109 5호선 환승역 오목교역(5호선 오목교와 환승 가능)

    - 110 목동 SBS(SBS 방송센터 삼거리 인근 목동서로 하부)

    - 111 한가람고교 (목동 5,6단지 사거리 인근)

    - 112 당산역(1,9호선과 환승 가능한 당산역)

      출처: https://cycygogo.tistory.com/33 [청약고고]

 

규모 : 연장 10.87km, 정거장 12개소

총사업비  :  1조 1,692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목동선 노선도(서울시 보도자료)

 

 

 

 

 

 


 

4. 면목선 경전철

 

동대문구 중랑구 일대

상습정체지역의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

지역간 균형발전 도모

 

기점 : 청량리역

종점 : 신내역

주요경유지 : 

   - 101 청량리역(1호선, 중앙선 청량리 환승)

   - 102 서울시립대 앞 사거리(시립대 및 주변 주거 밀집역)

   - 103 전농동 사거리

   - 104 장안동 삼거리

   - 105 장안동 사거리 (늘푸른공원 면목 5동 주민센터, 장안제일시장)

   - 106 면목역(7호선 면목역 환승)

   - 107 겸재 삼거리 (서일대학교 등 교육시설 밀집 지역)

   - 108 우림시장 오거리

   - 109 신내지하차도

   - 110 중랑구청 사거리

   - 111 능산삼거리

   - 112 신내역 (6호선과 경춘선 환승)

      출처: https://cycygogo.tistory.com/35 [청약고고]

규모 : 연장 9.05km, 정거장 12개소

총사업비  :  9,936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면목선 노선도 (서울시 보도자료)


5. 난곡선 경전철

 

교통체증이 극심한 난곡지역에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

지역간 균형발전 도모

 

기점 : 보라매공원

종점 : 난향동

주요경유지 : 

   - 101 신대방역(2호선 신대방역 환승역)
   - 102 남부순환로 난곡사거리 인근
   - 103 난곡우체국 앞 사거리 인근
   - 104 난곡 초등학교 인근
   - 105 난향초등학교 인근 난곡로

     출처: https://cycygogo.tistory.com/34 [청약고고]


규모 : 연장 4.08km, 정거장 5개소

총사업비  :  4,316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난곡선 노선도(자료 : 서울시)

 

 

 

 

 

 


6. 우이신설 연장선

 

현재 운영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하여 방학역까지 연장하는 지선 개념의 노선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고밀도 주거지 경유

 

기점 : 우이동

종점 : 방학역

주요경유지 :

   - 101 솔밭공원역(우이선 환승)

   - 102 선덕고교입구 교차로 인근

   - 103 성원아파트교차로(삼익세라믹아파트 인근)

   - 104 방학역 교차로 (1호선 방학역 환승가능)

규모 : 연장 3.50km, 정거장 4개소

총사업비  :  2,830억원

사업추진 방식 : 재정

 

우이신설 연장선(자료 : 서울시)


7.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 서부선 연계에 따른

도시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서부선 본선과는 별도 추진)

 

신림선과 서부선의 효율적인 연계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관악구 수혜예상

 

기점 : 서울대입구역

종점 : 서울대 정문

주요경유지 : 관악

규모 : 연장 1.72km, 정거장 1개소

총사업비  :  1,330억원(국비 160, 시비 506, 민간 665)

사업추진 방식 : 민자

서부선 남부연장 노선도

 

 

 

 

 

 


8. 신림선 북부연장

 

서울 서북부 및 서남부 간 연계로

이용객 편의성 향상

여의도와 신림지역을 남북으로 연결

서남부권 수요의 도심 접근시간 단축

 

기점 : 샛강역

종점 : 여의도

주요경유지 : 영등포 (서부선 110역 환승)

규모 : 연장 0.34km, 정거장 1개소

총사업비  : 561억원(국비 67, 시비 213, 민간 281)

사업추진 방식 : 민자

 

신림선 북부연장 노선도

 

 


9. 4호선 급행화

 

짧은 역간거리와 낮은 표정속도로 인해

출퇴근시

철도 이용효율 저하됨에 따라

급행화를 통해

철도 이용률 증가 및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진행

 

서울시 4호선 급행예상노선도(서울시 제공)

기점 : 당고개역

종점 : 남태령역

구간 : 당고개~남태령

총사업비  : 2,372억원(국비 949, 시비 1,423)

사업추진 방식 :재정

 


10. 5호선 직결화

 

공사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

서울 동남부와 하남시를 직결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의 완성

5호선 직결화 노선도

기점 : 둔촌동역

종점 : 굽은다리역

구간 : 둔촌동역~굽은다리역

총사업비  : 2,678억원(국비 1,071, 시비 1,607)

사업추진 방식 :재정


조건부 노선 

연계/연장/강화 노선인

 

 9호선4단계 추가연장

 

9호선 4단계 추가연장은

본 노선이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아

향후 후속구간(강일~미사)과 연계하여

사업타당성이 확보됨을 전제로

광역철도로 추진하는 노선

 

 

구간 : 고덕강일1~강일

규모 : 연장 1.25km, 정거장 1개소

 

2019년 2월 21일 서울시 보도자료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 추진

서울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

첨부7.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발표.pdf
2.50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