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안”을 발표
109년 역사의 청량리역이
11개 철도노선을 중심으로
하루 30만 명 이상이 모이는
교통의 허브이자 일자리·문화 등이 어우러진
수도권 동북부 최대 광역중심지로 새롭게 태어남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B, C노선 개통과 함께
광역교통의 핵심 결절점이 될 청량리역의
위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획기적인 환승시스템을 구축
일자리·문화·주거가 어우러지는 동북권 광역거점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
청량리역 현황 및 문제
현재 1호선, 분당선을 포함한 7개 철도 노선과
46개 버스 노선이 연결 되어 있는
청량리역은 하루 평균 15만 명이 이용하는 대규모 환승역임에도 불구하고
1호선, 지상철도(분당선 등), 버스 등
교통수단 간 환승체계가 열악
(교통수단 간 환승을 위한 이동시간이 3분〜5분으로 서비스수준(LOS) D∼E)
청량리역 일대 버스 중앙차로 단절
광역버스 회차시설 부재 등으로 인한
교통 혼잡 및 보행자 안전사고 발생 등이 심각한 상황
(왕산로 일대 첨두시간 평균속도는 20km/h, 서울지역 노인 보행사고 최다 발생)
청량리역 일대는 대학 및 연구기관이 밀집
신성장 발전의 잠재력이 높음
그러나 고용·문화 등의 인프라는 매우 취약함
청량리역 환승센터 구상안 주요내용
동북권 유일의 ‘GTX-환승Triangle’인 청량리역
GTX B, C노선이 교차하는 청량리역은
노선간 별도의 이동 없이 동일 승강장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는 수평환승시스템을 구축
→ 수도권 대중교통의 골격인 GTX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
또한, GTX 운행시간과 배차간격 등을 조정
GTX B, C노선 간 환승 대기시간이 최소화 예정
‘초’ 단위 환승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편의가 확대
경기 동부(남양주 등) 및 북부(양주·의정부 등)에서
서울·경기 남부로의 접근성이 획기적 향상이 기대됨
1호선, 지상철도(분당선 등), 버스 등
모든 교통수단에서 GTX로의 환승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청량리역의 대중교통 체계는 GTX를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
지상부 교통체계는
현재 청량리역 앞 왕산로에 밀집 되어있는 버스정류장을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편
버스와 철도 간의 환승동선을 줄이고
지상부의 교통혼잡과 보행자 안전도를 개선
버스환승센터를 통해, 청량리역 일대에서 단절되었던
버스중앙차로를 연결
구리·남양주 방면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불필요한 우회 제거
[현재 22개 노선(일 2,400회 운행)이 회차를 위해 청량리역 주변 약2km를 우회]
청량리역 광장 하부는 GTX, 1호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객들을 위한 통합대합실을 설치
GTX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환승동선을 최적화
대광위·서울시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버스환승센터를 지하로 배치하는 방안 면밀히 검토
현재의 환승서비스 수준(D~E 등급)보다 향상될 수 있도록 계획 수립예정
광역환승센터와 함께 청량리역 일대는 동북권의 균형발전과 성장을 견인하는
광역교통·경제·생활 중심지로 육성
홍릉연구단지 및 인접 대학 등과의 시너지를 활용
지역에 특화된 일자리 창출 및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상업·업무기능을 강화
이와 연계한 청년주택, 문화시설 등도 도입
청량리역 일대 복합개발과 함께
주변지역에 대한 선제적 관리방안을 수립
청량리역 일대를 통합적으로 관리
지역 간 연결성도 강화할 계획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도심으로 연결되는
‘상업·업무축’, 홍릉클러스터 등으로 연결되는
‘R&D·산학연계축’,
서울시립대로 연결되는 ’청년창업·문화축’을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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