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및 교통문제를 동시에 해결 하는
다기능 복합터널 도입
국내 최초 복합터널 이수~과천
다기능 복합터널 조성으로 교통 및 환경, 침수문제와 일자리 창출 등을 동시 해결 가능
사업개요(최초제안)
사업위치 :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과천시 과천동(남태령 지하차도)
연 장 : 도로터널 왕복 4차로, L= 5.4km
저류배수터널(복합구간 포함) L=3.8km, V=404천㎥
추진방식 : BTO(건설-이전-운영)방식, 운영기간 30년
총사업비 : 5,208억원 (민간 2,539, 재정 2,669, 2016년2월 불변기준)
추진현황
2017.03.15.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롯데건설→시)
2018.10.15.~2020.07.20. : 민자적격성조사 검토(PIMAC)
2020.10.07. : 재정계획심의(원안가결)
2020.10.27. : 민간투자사업심의(원안가결)
2020.12.16. : 시의회 동의(원안가결)
2020.12.31. : 제3자 제안공고
향후계획
2021 상반기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2 하반기 : 실시협약 체결
2023 하반기 :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공정은 약 5년, 60개월로 2028년 개통계획
기대효과
1. 교통정체 해소 경기 남부에서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장거리 교통량을 사전에 분리시켜동작대로 교통정체 해소
2. 침수지역 줄어듬
“제3자 제안공고”란
제6조에 따라 민간부문이 제안한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한 경우
제안자 외의 제3자에 의한 제안이 가능하도록 제안내용의 개요 등을 공고하는 것
민간투자사업 추진 일반지침 |
제6조(민간제안사업의 지정) 주무관청은 제4조 및 제5조에 따른 지정원칙, 제39조에 따른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장의 검토의견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법 제9조에 따라 민간부문이 제안한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지정・추진할 지의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1. 비용・편익분석 등을 실시하여 국가 경제적으로 추진 타당성이 확보될 것 2. 민간제안 및 민간투자실행대안이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것보다 정부부담을 줄이고 서비스 질의 제고 등이 가능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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