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
고급 BRT는 전용주행로, 교차로 우선처리, 수평승하차, 전용차량 등 체계시설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아래 목표 수준이상으로 운행하는 BRT를 말함
< 고급 BRT의 최소 운영 목표>
기존 버스 대비 높은 평균통행속도, 정시성, 서비스 수준을 갖추어야 함
① 평균통행속도 - 25㎞/h(일반노선), 35㎞/h(급행노선)
② 정시성 지표
- 출발 및 도착 예정시간 대비 2분 이내 |
2.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기능 및 역할
S-BRT는 대도시권에서 광역‧도시철도를 보완하거나,
중소도시의 간선교통을 담당할 수 있음
대도시권 광역·도시철도를 보완하는 경우
① 광역‧도시철도와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마련한다.
② 주변의 분산된 지선버스노선과의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마련한다.
③ 광역‧도시철도와 고급 BRT의 환승은 이용자의 환승시간 및 환승거리가 최소화 되도록 배치해야 한다.
지방중소도시의 간선교통을 담당하는 경우
① 광역·도시철도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② 기존버스노선이 집중된 도로에 배치해야 한다.
③ 인접도시와 연계를 통해 간선교통망을 형성한다.
3.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구성요소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는 다음의 체계시설과 서비스수준을 갖추어야 함
구분 |
세부 항목 |
권고 기준 |
최소 기준 |
전용주행로 |
차로 분리 |
외부차량과 분리 가능한 시설(연석 등) 설치 |
차선 분리 |
교차로 처리 |
교차로 입체화 또는 우선신호 |
|
|
정류장 |
정류장 형태 |
폐쇄형 정류장 |
반개방형 |
정류장 형식 |
섬식 정류장 |
상대식 |
|
정류장 규모 |
폭원 5m 이상 |
3m 이상 |
|
추월 차로 |
정류장 별 1개 이상 추월차로 확보 |
연속되는 2개 정류장 중 1개 |
|
정류장높이·간격 |
차량-승차대 간 높이 2cm, 수평 간격 최소화 |
|
|
전용차량 |
차량 용량 |
출입문 3개 이상의 대용량 버스 |
일반 저상 |
차량 연료원 |
전기 또는 수소 차량 |
CNG, CNG hybrid |
|
시스템 연계 |
브랜드 |
주행로, 정류장, 차량 디자인 통일 |
|
환승체계 |
LOS(Level of Service) B 이상 |
LOS C |
|
연계체계 |
주요 교통수단의 운행 스케줄과 연계 |
|
|
운영센터 |
실시간 정보제공기능을 갖춘 센터 |
|
|
서비스 운영 |
사전요금지불 |
정류장에서 요금 지불 가능 시스템 구비 |
|
배차간격 |
노선별 첨두시 10분 이내 |
|
|
편의시설 |
차량·정류장에 냉·난방 시설, BIS 등 구비 |
|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표준가이드라인 배포
(Guideline of Super Bus Rapid Transit)
http://www.molit.go.kr/USR/BORD0201/m_69/DTL.jsp?mode=view&idx=240384
S BRT 시범사업노선
인천계양지구~부천대장지구(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 L=17.3km)
창원S-BRT (창원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9.3km)
인천S-BRT ((인하대∼서인천, L=9.4km)
성남S-BRT (남한산성입구∼모란역사거리, L=5.2km)
세종S-BRT (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 L=22.9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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