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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예상문제(말그대로 예상)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와 그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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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

고급 BRT는 전용주행로, 교차로 우선처리, 수평승하차, 전용차량 등 체계시설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아래 목표 수준이상으로 운행하는 BRT를 말함

 

< 고급 BRT의 최소 운영 목표>

기존 버스 대비 높은 평균통행속도, 정시성, 서비스 수준을 갖추어야 함

① 평균통행속도

    - 25㎞/h(일반노선), 35㎞/h(급행노선)

 

② 정시성 지표

 

    - 출발 및 도착 예정시간 대비 2분 이내

 

2.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기능 및 역할

 

S-BRT는 대도시권에서 광역‧도시철도를 보완하거나,

중소도시의 간선교통을 담당할 수 있음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의 역할 및 기능 개념도

 

대도시권 광역·도시철도를 보완하는 경우

① 광역‧도시철도와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마련한다.

② 주변의 분산된 지선버스노선과의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마련한다.

③ 광역‧도시철도와 고급 BRT의 환승은 이용자의 환승시간 및 환승거리가 최소화 되도록 배치해야 한다.

 

지방중소도시의 간선교통을 담당하는 경우

광역·도시철도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기존버스노선이 집중된 도로에 배치해야 한다.

③ 인접도시와 연계를 통해 간선교통망을 형성한다.

 

 

3.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구성요소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는 다음의 체계시설과 서비스수준을 갖추어야 함

구분

세부 항목

권고 기준

최소 기준

전용주행로

차로 분리

외부차량과 분리 가능한 시설(연석 등) 설치

차선 분리

교차로 처리

교차로 입체화 또는 우선신호

 

정류장

정류장 형태

폐쇄형 정류장

반개방형

정류장 형식

섬식 정류장

상대식

정류장 규모

폭원 5m 이상

3m 이상

추월 차로

정류장 별 1개 이상 추월차로 확보

연속되는 2정류장 중 1

정류장높이·간격

차량-승차대 간 높이 2cm, 수평 간격 최소화

 

전용차량

차량 용량

출입문 3개 이상의 대용량 버스

일반 저상

차량 연료원

전기 또는 수소 차량

CNG,

CNG hybrid

시스템 연계

브랜드

주행로, 정류장, 차량 디자인 통일

 

환승체계

LOS(Level of Service) B 이상

LOS C

연계체계

주요 교통수단의 운행 스케줄과 연계

 

운영센터

실시간 정보제공기능을 갖춘 센터

 

서비스 운영

사전요금지불

정류장에서 요금 지불 가능 시스템 구비

 

배차간격

노선별 첨두시 10분 이내

 

편의시설

차량·정류장에 냉·난방 시설, BIS 등 구비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폐쇄형정류소-꾸리지바 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표준가이드라인 배포

(Guideline of Super Bus Rapid Transit)

http://www.molit.go.kr/USR/BORD0201/m_69/DTL.jsp?mode=view&idx=240384

 

 

공지사항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최종)고급 BRT 표준가이드라인(19.12.).hwp
0.68MB

 

S BRT 시범사업노선

 

인천계양지구~부천대장지구(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 L=17.3km)

 

창원S-BRT (창원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9.3km)

 

 

인천S-BRT ((인하대∼서인천, L=9.4km)

 

성남S-BRT  (남한산성입구∼모란역사거리, L=5.2km)

 

세종S-BRT  (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 L=22.9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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