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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환도로 기능
- 도시 내부를 통과하는 교통류를 외곽으로 처리하기 위해 건설하는 도로로, 외국에서는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문제 완화를 위해 1950년대부터 순환도로 건설이 이슈화되기 시작하여 1970~1980년대에 집중적으로 건설되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음
- 도시 내부 통과차량의 유입을 억제함과 동시에 도시 외곽에서 도시 내로 유입하는 교통량을 분산하여 시가지 공간의 재배치 및 도시기능의 재생 촉진 역할을 하며, 도심내 일부구간 사고 및 재해로 불통구간 발생시 우회도로통행이 가능하여 신속한 이동 및 교통기능 회복이 가능
2. 국내외 순환도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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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도시들은 대부분 약 200km이상의 대규모 순환도로망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대도시(방콕, 호치민)에서도 순환도로망이 건설 또는 계획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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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파리, 도쿄 등은 3중 이상의 순환도로망을 형성하고 순환도로망간 간격은 약 10km 수준임
영국 | 1950년부터 우회도로(bypass)를 건설, 1980년대에는 지방도시 우회도로 건설시 정부 교통보조금 50% 지원, 현재는 정부재정계획 투자우선순위 상급으로 승급 |
네덜란드(암스테르담) | 순환도로망 개통 후 교통혼잡 감소로 총 통행시간 손실이 20%감소 도시내 총 주행거리 38% 감소 교통사고 건수 4%감소, 배출가스 및 소음수준 저하 |
일본 | 순환도로 정비율 및 지정체 지점수 감축을 [도로정비5개년계획]의 목표로 정함 2002년 기준 고규격 순환도로의 정비율은 42%(1,300km)수준임 도쿄 3개 순환선 완공시 교통혼잡 완화, 연간 200만~300만 톤의 CO2삭감 기대 나고야 대도시권의 제2순환선 완공시, 통과교통량 저감으로 교통사고 감소, 교통지체 완화, CO2배출량 년가 5만9100톤 감소, 나고야항 접근성 강화 등 기대 |
2-1 수도권 순환도로
- 현재 수도권 순환도로(Ring road)의 경우 3개의 링로드가 형성되어있으며
제2외부 순환도로의 경우 준공된 구간과 현재 진행중에 있음(2020년 기준)
내부 순환도로 (준공)
외부 순환도로(준공)
제2외부 순환도로(부분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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