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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주차수요 예측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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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 주차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4가지 예측기법이 있으며

각각의 기법에 대한 방법 및 장단점을 알아보자

주차수요예측 모형의 종류
그림출처 : 픽사베이

 

 

 

 

 

 

1. 과거추세 연장법

 

과거의 주차수요 증가패턴을 토대로

그 추세를 장래까지 연장시켜

장래에 발생될 주차 수요를 예측하는 기법

 

개략적이고 단기적인

주차수요 추정에 적합한 방법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편리함

 

 

2. 주차 원단위법

 

1) 주차발생 원단위법

시설물의 단위면적(1,000㎡)당 주차발생 원단위와

시설물의 면적을 토대로 주차수요를 예측하는 기법

통행패턴이 크게 변하지 않는 지역에서의

단기적 주차수요예측에 비해

비교적 높은 신뢰성을 나타내는 반면,

 

주차이용효율을 정확히 산출하기 힘들고

장래의 주차발생 원단위가 변하는 경우

신뢰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2) 건축물 연면적 원단위법

건물의 연면적당 원단위를 구하여 이를 적용한 방법이며,

용도별 연면적과 총주차대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용도에 따른 연면적당 주차 발생량을 구하여 이를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음

 

3) 교통량 원단위법

 

통행량과 총 주차대수와의 관계로부터

주차발생 원단위가 구해지면

장래 목표년도의 증가된 통행량에

이 주차 원단위를 적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교통여건이 비교적 안정된 지엮

또는 지구의 경계가 분명하고

동질적인 토지이용을 지닌 곳에 적합한 기법

 

3. 사람통행(person trip)에 의한 주차수요 예측방법

 

1) "P"요소법(Parking Factor Method)

 

미국 도시의 도심주차 수요예측을 위하여 개발된 방법

종합적인 교통계획을 입안하기 위하여 

인간 활동을 중심으로 통행 발생량을 산출하고

이에 따른 교통수단 분담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승용차 도착교통량을 기초로 

주차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주차수요는 피크시 

승용차 도착교통량과 

주차장 용적율 및 이용효율 등의 

변수에 따라 변한다는 전제하에 정립된 방법

 

지구나 도심지와 같은

특정한 장소의 주차수요를 추정하는데 적합한 방법

2) 사람통행조사에 의한 수요 예측

가구방문 설문조사와 같은 조사방법을 통해서 

얻어진 기․종점 조사표를 토대로
통행 발생량을 예측하고 

이를 각 교통수단으로 분류하여 

산정된 승용차의 유입 통행량을 기초로 

주차수요를 추정하는 방법

 

3) 사람통행조사에 의한 수요 예측

단위시간 동안에 도착하는 주차차량의 

평균도착대수와 일일 총 주차수요를

조사하고 용도별 주차특성(시간대별 도착 및 출발분포)을 산출한 다음, 

총 유발교통량을 토대로 

시설물 전체의 주차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단일용도시설에 대한 신뢰성 있는 

주차수요를 추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합용도 시설에 대해서도 비교적 적응력이 높음


그러나 모형 산정 시 차량의

도착․출발이 일정한 분포를 갖는다는 가정을 하기 때문에

차량의 도착, 출발에 대한 부정확한 분포를 활용할 경우

주차수요 추정치의 신뢰도 저하

 

 

 

 

 

그림출처 : 픽사베이

주차 수요 모형 조 사 항 목 장 점 단 점 적 용 대 상
과거추세연장법 연도별 노상・
노외 주차 실태
조사
이해가 쉽고 적용이
편리 계산 간편
장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 불가
-안정된 도시성장
을 나타내는 도
시지역의 개략적
계획에 이용

-과거의 증가율을
장래 주차수요
예측에 적용
주 차
원단위법
주차발생 
원단위법
-건물용도별 연면적
-유사시설 원단위
-주차이용효율
-단기적 주차수요 예측에 높은 신뢰성 제공
-소규모 지역, 개별건물 주차수요 가능
-주차 이용효율 산출의 어려움
-발생 원단위의 변화에 대한 융통성 부족
-단일용도 건축물
주차수요예측
-용도별 주차수요예측
건물연면적 
원단위법
건물용도별 연
면적
수요 추정에 비교적
높은 신뢰성 제공
유사건물의 자료
수집의 어려움
특정지역의 총량
적 주차수요예측
교통량 
원단위법
-차량그룹별 통행패턴에 따른 주차장
-노상,노외 주차 
실태조사
-차량 O/D 조사
-교통 여건이 안정된
지역
-동질적인 토지 이용
을 갖는 지역의 주
차 수요 추정에 적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지역 혹은 지구의 구분이 선명하고, 동질적 토
지이용을 나타내는 경우의 수요 예측에 적합
자동차 기・종점에 의한 방법 -노상,노외 주차 실태조사
-차량 O/D 조사
특정지역에 대해서
는 정확한 수요 추
정이 가능
유사 건물의 자료수집의 어려움 도심지와 같은
특정지역의 주차
수요예측에 적합
사람 통행
실태조사에
의한 방법
P 요소법 -평균승차인원
-주차이용효율
-1일 이용인구
-주차형태
-여러 가지 지역 특
성의 포괄적 고려
가능
-특정 장소의 수요
추정에 적합
각 계수에 대한 자료수집의 어려움 특정가구나 도심
지와 같은 특정
장소의 주차수요
예측에 적합
사람통행에
의한 방법
-수단별 유입통행량
-목적별 시간대별 유입통행량
-평균승차인원
높은 신뢰성 제공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특정지역의 주차
수요 예측이 가능
-존별 주차수요예측
누적주차
수요예측법
-시간대별 유출입통행량
-교통수단분담율
-주차이용효율
-재차인원
-시간에 대한 고려 가능
-특정용도의 수요 추정에 적용이 용이
추정시 각 용도별로 각각 추정함으로써 비용이 많이소요 복합용도건물의
주차수요예측

 

4. 자동차 기·종점에 의한 방법

 

교통량 원단위법과 같은 방식으로 

자동차의 기·종점 분석자료(OD자료)와

총 주차대수와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주차수요를 분석하는 방법

 

도심지와 같은 특정 지구로 진입하는 

모든 도로(출입지점)에서 조사된 차량 번호판과

도심내 주차장소에서 조사원이 기록한 차량 번호판을 대조하여

주차수요를 분석하는 방법

 

그림출처 :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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