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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가속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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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속소음의 정의


가속소음이란 평균가속도에 대한 가속도의 표준편차를 의미함

즉 속도변화의 분산정도를 나타냄


Jones와 Potts(1962)에 논문연구에 따르면

가속소음이 교통혼잡이 증가함에 따라 커지고, 

통행시간 또는 지어지시간보다 교통 혼잡상태를 더 잘 나타낼 수 있음

특히 가속소음이 클수록 도로의 위험성이 크다고 결론을 지었음

 

사진출처 : 픽사베이

2. 가속소음의 특징

① 구릉지의 좁은 2차로 도로가 4차로 도로보다 큰 가속소음 값을 갖는다.

② 구릉지에서는 언덕길보다 내리막길이 가속소음이 더 크다.

③ 설계속도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할 때 속도에 따른 가속소음의 변화는 거의 없다.

④ 설계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주행할 때 속도가 클수록 가속소음이 크다.

⑤ 교통량이 많아지면 가속소음도 커진다.

⑥ 주차, 버스정차, 횡단교통, 보행자횡단에 의한 교통 혼잡이 증가하면 가속소음이 커진다.

⑦ 가속소음 값은 통행시간 또는 정지시간보다 교통 혼잡상태를 더 잘나타낸다.

⑧ 가속소음 값이 클수록 도로의 위험성이 크다.

⑨ 가속소음의 범위는 0.2~0.45㎨이다

 

위의 이론을 참고하면 가속소음 값이 차로 수, 오르막 내리막 등 기하구조와 주차, 버스정류장,

횡단교통, 보행자 등 교통 혼잡요소 그리고 속도, 교통량, 통행시간 등 변수들을 민감하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도로의 위험성을 측정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참고 논문 첨부

가속소음관련 논문.pdf
2.5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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