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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에코드라이브란(Eco-Drive) = 경제운전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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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진배경

교통부문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친환경・경제적 운전방식인

에코 드라이브를 범국민 참여 운동으로 전개

* 에코 드라이브를 통해 2020년 기준 203만톤 온실가스 감축

(교통부문 전체 감축량 3,682만톤의 약 6%)

 

2. 추진현황

◦ (체험교육) 사업용 운전자, 학원강사, 공공기관・기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에코 드라이브 실차 체험교육 실시

* 교통안전공단 안전운전체험센터(경북 상주) 내에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 주행장 마련
(2.7km)하여 ’17년말까지 26,095명 교육

 

 (가상 체험관 운영) 에코 드라이브 가상체험관(시뮬레이터 배치)을 다중집합
장소, 각종 행사장에 설치하여 에코드라이브를 홍보하고 간접 체험기회 제공

* (장기간) 육군수송교육단 등 3곳 운영, (단기간) 일산 킨텍스 등 10곳 운영

 

 (웹 사이트 운영) 누구나 쉽게 에코 드라이브에 관한 정보에 접근하고 에코
드라이빙 요령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에코 드라이브 웹사이트 개설(’11.2)

* ’17년말까지 웹사이트 방문객수 1,539,975명 달성

 (홍보사업) 언론홍보, 연비왕 선발대회, 에코드라이브 협약을 기관・단체와
체결*하는 등 에코드라이브 참여 확산을 위해 노력

* ’17년말까지 2,733개 기관(단체)와 에코 드라이브 협약 체결

 

 

 

3. 기대효과

◦ 경제운전 활성화 사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연료비 절감 및 교통사고 감소

* 체험교육생을 대상으로 교통사고발생건수 조사 결과 8~10% 감소

 

4. 에코드라이브(경제운전 : Eco-Drive) 실천요령

그림 출처 : http://www.eco-drive.or.kr/

구분 경제운전 실천항목 경제운전 가이드라인
교통정보
(1개)
1. 교통정보 생활화 - 교통정보 매체(지도, 인터넷, 교통방송, 내비게이션 등)를 활용하여 운행 전 최적경로 파악
운전습관
(6개)
2. 엔진예열 최소화 - 엔진 예열은 10초 정도가 적정하며, 최대 30초를 초과하지
않음
3. 출발은 부드럽게
(e-start)
- 자동차 시동 5초후 시속 20km(1,500rpm)에 맞추어 출발
4. 관성주행 활용 -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
- 오르막길은 사전에 가속시켜 관성으로 주행
- 교차로 신호를 예견하여 관성으로 정지
5. 정속주행 유지 - 급가감속을 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
-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6. 경제속도 준수 -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준수
-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 준수
7. 공회전 최소화 - 5초 이상 주정차 시 엔진 정지
- 신호대기시 주행모드(D)를 중립모드(N)로 전환
자동차관리
(4개)
8. 적재물 다이어트 - 트렁크를 비우고 불필요한 짐 빼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서 운행
9. 타이어 공기압체크 - 1개월 단위로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검사
- 특히 겨울철은 여름철 대비 최대 40% 공기압이 줄게 되므로 철저한 검사 필요
10. 에어컨 사용 자제 - 에어컨 사용은 최대한 억제
- 에어컨 사용시 고단에서 작동 후 저단으로 유지
11.소모품 관리 철저 -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 준수
- 최소 1개월에 1회 차량 점검・정비
※ 공기청정기,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배터리, 산소센서, 공기흐름센서, 휠얼라이먼트 등

자료출처 : 종합교통정책(2018.07), 국토교통부

에코드라이브 10대 약속

 

■ 경제속도 준수하기

-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준수 
-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 준수

경제속도(60~80km/h)를 준수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주행 하세요. 

정속주행을 하면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속도변화가 큰 운전을 하면, 연료가 6% 정도까지 더 소비됩니다.

 

 

■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하지 않기

출발은 부드럽게(e-start)

- 자동차 시동 5초후 시속 20km(1,500rpm)에 맞추어 출발

출발 시 처음 3초간 시속 20km 정도까지 천천히 가속하여 출발하고, 

급가속과 급감속은 하지 마세요.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하면 연료소모도 많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도 증가합니다.

 

 

 

 

 

 

 

■  불필요한 공회전은 이제 그만!

- 5초 이상 주정차 시 엔진 정지

대기 중이거나 짐을 싣고 내리기 위해 주정차 할 때는 공회전을 하지 마세요.

5분 공회전을 하면 1km이상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낭비되고,

공회전 상태에서는 CO₂등 오염물질이 지속적으로 배출됩니다.

 

 

■ 정차 시, 신호대기시 기어는 중립으로

- 신호대기시 주행모드(D)를 중립모드(N)로 전환

운행 중 신호대기와 같은 정차 시 기어는 중립으로 해주세요. 

기어를 중립에 두는 작은 습관만으로

최대 약 30% 이상의 연비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고,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에어컨 사용 줄이기

- 에어컨 사용은 최대한 억제 
- 에어컨 사용시 고단에서 작동 후 저단으로 유지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주행속도의 변화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연료소비가 증가됩니다. 

오르막길이나 체증이 심한 시내 주행 시에는 

에어컨 작동이 엔진에 부담이 되므로 가능한 에어컨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를 가볍게, 트렁크를 비우기

- 트렁크를 비우고 불필요한 짐 빼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서 운행

자동차 트렁크에는 필요한 짐만 실어 주세요. 

불필요한 짐 10kg을 싣고 50km를 주행하면 80cc 연료가 낭비되고,

오염물질 배출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  유사연료, 인증 받지 않은 연료는 NO!

유사연료 및 인증 받지 않은 첨가제등은 

차량의 훼손, 심한 오염물질 배출로 인해 환경 뿐만 아니라

차량의 노후 촉진 및 안전에도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정보운전의 생활화

- 교통정보 매체(지도, 인터넷, 교통방송, 내비게이션 등)를 활용하여 운행 전 최적경로 파악

출발 전 도로 및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목적지까지 주행경로를 파악하는 등 정보운전을 생활화하세요.

상습 정체구간은 피하고, 월요일 오전, 금요일 오후, 주말 등 상습 정체 일에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리막길 운전시 관성운전하기

-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 
- 오르막길은 사전에 가속시켜 관성으로 주행 
- 교차로 신호를 예견하여 관성으로 정지

내리막길에서 

자동차의 연료차단기능(Fuel cut)*을 적극 활용하는

 "관성운전"을 생활화해 보세요.

연료차단기능을 활용하면

오염물질 배출과 연료소비를 2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 연료차단기능(Fuel cut)은 대부분의 자동차가 해당이 되어 

일정 RPM 이상에서 가속페달로부터 발을 뗄 경우, 연료가 더 이상 소모되지 않음

 

 

■  주기적으로 자동차를 점검, 정비하는 센스!

-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 준수 
- 최소 1개월에 1회 차량 점검・정비 
※ 공기청정기,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배터리, 산소센서, 공기흐름센서, 휠얼라이먼트 등

최소한 한 달에 한번은 정기적으로 에어클리너를 점검하세요.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로 운전할 경우,

차량 1대당 연간 90kg의 CO₂가 더 배출됩니다.

또한 엔진 오일,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교환주기를 준수하세요.

 

자료 및 그림 출처 : www.eco-drive.or.kr/ , 종합교통정책(2018.07)

 

친환경운전

 

www.eco-driv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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