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 철도를 지칭하는 용어의 차이?
철도는 법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면,
종류에 따라 투자비를 분담하여 건설함
1.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구간을 시속200km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부장관이 지정 고시한 철도
2. 도시철도 :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 운영하는 철도
3. 광역철도 :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로서 국토부장관이 지정고시한 철도
4.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
5. 전용철도 :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
구분 |
건설주체 |
투자비 부담 |
|
비율 |
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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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
국가 (한국철도시설공단대행) |
국가45%, 공단55% |
경부 고속철도건설계획 (‘93.6.14) |
국가50%, 공단50%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기본계획 변경,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06.8.23) |
||
국가40%, 공단60% |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09.12.31) |
||
도시철도 |
지자체 |
국가60%, 지자체40% (단, 서울시의 경우 국가 40%, 서울시 60%) |
도시철도 건설 및 지원에 관한 기준(‘05.8.25) |
광역철도 |
국가 |
국가75%, 지자체25% |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
일반철도 |
국가 |
국가100% |
철도건설법 |
전용철도 |
수요자 |
민간100% |
철도사업법 |
복선전철이란?
복선 : 2개의 선로가 병행 부설되어 상·하행 열차를 각기 별도로 운행가능하도록 설치한 선로형태
단선 : 하나의 선로를 상·하행 열차가 함께 사용하도록 설치한 선로형태
전철 : 기술적으로는 전기동력(전동차, 전기기관차)으로 운행하는 철도를 말함
사회적 통념으로는 지하철 등 여객전용 전동차를 지칭함
또한 건설시 주체와 재원에 따라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으로 구분하나, 건설 후 운영단계에서는
구분하지 않고 동력이 전기라면 '전철'로 통칭하고 있음
따라서 복선전철이란?
상하행선이 별도로 부설(복선)되고, 전기를 동력(전철)으로 하는 열차가 운행할 노선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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