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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도로 도시계획 상식

철도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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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픽사베이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 철도를 지칭하는 용어의 차이?

철도는 법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면,

종류에 따라 투자비를 분담하여 건설함

 

1.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구간을 시속200km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부장관이 지정 고시한 철도

2. 도시철도 :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 운영하는 철도

3. 광역철도 :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로서 국토부장관이 지정고시한 철도

4.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

5. 전용철도 :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

구분

건설주체

투자비 부담

비율

근거

고속철도

국가

(한국철도시설공단대행)

국가45%, 공단55%

경부 고속철도건설계획

(‘93.6.14)

국가50%, 공단50%

경부고속철도 2단계 기본계획 변경,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06.8.23)

국가40%, 공단60%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09.12.31)

도시철도

지자체

국가60%, 지자체40%

(, 서울시의 경우 국가 40%, 서울시 60%)

도시철도 건설 및 지원에 관한 기준(‘05.8.25)

광역철도

국가
(한국철도시설공단대행)

국가75%, 지자체25%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반철도

국가
(한국철도시설공단대행)

국가100%

철도건설법

전용철도

수요자

민간100%

철도사업법

 

복선전철이란?

복선 : 2개의 선로가 병행 부설되어 상·하행 열차를 각기 별도로 운행가능하도록 설치한 선로형태

단선 : 하나의 선로를 상·하행 열차가 함께 사용하도록 설치한 선로형태

 

전철 : 기술적으로는 전기동력(전동차, 전기기관차)으로 운행하는 철도를 말함

        사회적 통념으로는 지하철 등 여객전용 전동차를 지칭함

        또한 건설시 주체와 재원에 따라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으로 구분하나, 건설 후 운영단계에서는

        구분하지 않고 동력이 전기라면 '전철'로 통칭하고 있음

 

따라서 복선전철이란?

상하행선이 별도로 부설(복선)되고, 전기를 동력(전철)으로 하는 열차가 운행할 노선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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