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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ring point : 계류점
항공기를 고정시켜 놓은 지점, 또는 기둥
주기장에 태풍 등 강한 바람이 불 경우 항공기간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동체 파손을 막기 위한 항공기 결박설비(Mooring)
사진자료 출처 :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01836
결박구비(Tie Down & Mooring Provision)
항공기는 지상 또는 함상에서 정지상태 시 바람에 의한 항공기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결박상태로 유지하여야 함
이때 항공기는 최대 총중량에서 승무원을 뺀 중량까지 결박되어야 하며, 모든 방향의 최대 111km/h(60knot)까지의 풍속에 대해서 안전하게 견딜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함
따라서 항공기에는 결박고리 또는 결박 피팅을 장착할 수 있는 지지부를 기체 내부에 반영하여야한다.
이때 각 결박지점의 하중방향은 17~20피트 간격의 지상 격자 패턴을 고려한 결박끈의 각도에 의하여 결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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