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항공 관련 배경지식 키우기

활주로 공시거리

728x90
반응형

공시거리(Declared distance) 


항공기의 착륙에 사용할 수 있는 실제의 활주로 길이로서 

정부가 고시한 것을 말하며,

활주로 본포장, 개방구역정지로 등으로 구성되고

(1착륙가용거리(LDA)

(2이륙활주가용거리(TORA), 

(3가속정지가용거리(ASDA), 

(4이륙가용거리(TODA), 로 분류된다.


         : 그림의 공시거리는 좌측에서 우측으로의 운항을 설명하고 있음


(1)  착륙가용거리(LDA : Landing Distance Available) : 

착륙항공기가 지상 활주를 목적으로 

이용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의 길이


(2) 이륙활주가용거리(TORA : Take-off Run Available) : 

이륙항공기가 지상 활주를 목적으로 이용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의 길이


(3) 가속정지가용거리(ASDA : Accelerate Stop Distance Available)

이륙항공기가 이륙을 포기하는 경우에 

항공기가 정지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로써

이용되는 이륙활주가용거리에 정지로를 더한 길이

이륙활주가용거리 + 정지로


(4)이륙가용거리(TODA : Take-off Distance Available) 

이륙항공기가 이륙하여 일정 고도까지 초기 상승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용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로써

이륙활주가용거리에 이륙방향의 개방구역을 더한 길이

이륙활주가용거리 + 이륙방향의 개방구역



<활주로 공시거리 예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