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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활주로(Intersection Run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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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활주로(Intersection Runway)



1. 개 요 

- 서로 각도가 다른 두 활주로를 교차시켜 배치한 형태의 활주로를 말함

바람이 사방으로 불어 방향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 교차활주로를 건설하게 됨, 다만 항공기 충돌 우려가 있기 때문에 관제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

- 교차활주로가 있는 공항에서는 운영상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차지역의 추가적인 기준이 필요함



2. 교차활주로 설치시 주의사항

교차활주로의 양 끝단간의 시야확보가 요구 된다

시야확보 구간은 정지되어야 하며 영구물체의 위치는 ICAO 부속서 규정과 같이 

활주로 시야확보 구역내에서 교차하는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어떤 인접 지점까지도 시야 장애요소로 작용하지 않아야 한다


활주로 시야확보 구역은 다음 그림에서 보여주듯 2개의 활주로 

**시정점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으로 결정된다

각 활주로의 시정점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규정된다.


**시정(視程)은 물체나 빛이 분명하게 보이는 최대 거리(가시거리, 문화어: 눈보기거리)의 

측정 기준 즉, 대기가 혼탁한 정도를 눈에 보이는 곳까지의 거리로 나타낸 것을 이르는 말

가시(可視), 가시도라고도 부름


3. 교차활주로 시정점 위치


X = 2개의 활주로 끝점에서 활주로 중심선 교차점까지의 거리


1) X250m 미만일 때 시정점은 활주로 끝단의 중심선에 위치함

2) X250m이상 500m 미만일 때 시정점은 2개 활주로 중심선이 교차점에서부터 중심선 250m에 위치함

3) X500m 이상일 때 시정점은 활주로 끝단과 중심선의 교차점 간의 중심선에 위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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