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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회전패드(Runway Turn P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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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회전패드(Runway Turn Pad)


1. 개 요 

활주로에 착륙하는 항공기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유도로시스템이 없는 

공항 활주로에 항공기 회전패드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항공기 회전패드는 활주로 끝에 유도로가 없는 활주로에서 

항공기의 180도 회전이 가능하게 하는 목적으로 활주로와 접하여 설정된 지역을 말한다


2. 위 치

활주로 회전패드(Runway Turn Pad)는 

활주로 포장면과 접하여 

활주로 양 끝의 좌측 또는 우측에 설치하며 

필요한 경우 활주로 중간지점에 설치할 수도 있다.


3. 설계 요건

3.1  항공기가 활주로로부터 회전패드로 진입을 쉽게 하기 위해

      활주로와의 교차각도가 30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활주로 회전패드 설계에 사용되는 전륜(nose wheel) 조종각은 

     45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

3.2  악천후(비 또는 눈)와 그에 따른 표면마찰특성 저하가 현저한 경우 

      분류문자 E 또는 F 항공기에 대하여 

      항공기 바퀴와 활주로 회전패드 가장자리 사이는 6m 이상의 여유거리를 제공하여야 함

      그럼에도 활주로 회전패드의 표면은 젖었을 경우 

      그 시설을 사용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적절한 마찰특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하며

      활주로 회전패드의 경사도는 표면에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하고 

      신속한 배수가 용이하도록 하여야 하며

      인접 활주로의 경사도에 적합한 종단 및 횡단 경사도로 하되 1%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3.3  활주로 회전패드에서는 천천히 이동하는 항공기가 급회전을 함으로써 

      포장면에 가해지는 높은 압박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연성포장인 경우 포장면은 회전 이동을 하는 동안 

      주 기어에 의해 가해지는 수평전단력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활주로 회전패드(표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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