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의 유형은 기본유형과 특수유형으로 구분됨
기본유형은 설계기준자동차 및 회전차로 규모에 따라 초소형회전교차로, 소형회전교차로, 1차로형 회전교차로, 2차로형회전교차로로 구분되며, 설계기준자동차 및 설계속도별 제원을 따름
특수유형은 설치 형태에 따라 나선형회전교차로, 평면형회전교차로, 입체형회전교차로로 구분됨
기본유형
초소형 회전교차로의 설계기준자동차는 승용자동차이며, 소형 회전교차로의 설계기준 자동차는 소형자동차이다. 초소형 회전교차로와 소형 회전교차로는 1차로형 회전교차로 보다 작은 규모로 설계할 수 있는 형태로 평균 주행속도가 50km/h 미만인 지역에서 부지의 확장이 곤란한 경우에 기존 교차로 도로부지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최소한의 설계제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이 가능하다.
초소형 회전교차로와 소형 회전교차로는 승용자동차 및 소형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침범하지 않고 통행할 수 있지만, 소방차 등 긴급자동차를 포함한 대형자동차는 회전차로만 이용하여 통행할 수 없으므로 대형자동차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중앙교통섬 전체를 사면돋움 또는 연석을 이용한 돌출된 형태로 설치하여 대형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횡단 혹은 일부 침범하여 통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노면표시 형태의 중앙교통섬은 차량이 이를 침범하여 교차로 안전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지양한다.
1차로형 및 2차로형 회전교차로는 진입․진출 차로 수 및 회전차로 수에 따라 구분되며 설계기준자동차는 대형자동차 또는 세미트레일러이다. 중앙교통섬은 횡단할 수 없으며 화물차 턱이 있어 설계기준자동차의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다.
특수유형
주어진 교통 여건과 지역 특성에 따라 특수유형 회전교차로 설치를 고려할 수 있음
특수유형은 설치 형태에 따라 나선형, 직결형, 쌍구형 등의 평면형과 물방울형과 같은 입체형이 있음
나선형 회전교차로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2차로 회전교차로 내 회전차로의
각 방향별 주행차량 간의 상충을 해소하고
2차로 회전교차로의 운영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유럽에서 개발된 회전교차로 유형임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진입부 도로 규모와
주·부도로 교통량 및 회전교통량 비율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나선형 중앙교통섬 형태 일부가 다르게 설계 됨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1998년에 네덜란드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세르비아, 크로아티아로 확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유사한 형태로 설치하여
2차로 회전교차로의 운영 및 안전 효율성을 높이고 있음
나선형 회전교차로 장점
① 회전교차로 내에서 차로 변경이 발생하지 않아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 비해 상충지점수가 적음
② 회전교차로 내에서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 제시함
③ 상충 지점수가 감소하여 교통사고가 감소됨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서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하게차이가 날 때 주로 적용하며,
좌회전교통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적용이 제한됨
나선형 회전교차로 유형은
주·부도로 진입로 2차로와 주도로는 진출로 2차로, 부도로는 진출로 1차로를 보유한 형태를 기본형으로 하고,
부도로의 진입로 차로수, 별도 우회전 전용차로 구성 및 3지 교차로 형태로의 변형된 형태를 추가하여 4가지로 함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유형 구분 및 유형별 특성>
유형 | 특성 | |
기본형 | -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기본유형 - 주/부도로의 진입로 차로수는 2개 차로 |
|
변형형 | 낮은 부도로 교통량 | -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기본유형과 유사한 형태 - 부도로의 진입로 차로수는 1개차로 |
높은 우회전 교통량 | -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기본유형과 형태가 다름 - 높은 우회전 교통량 처리를 위해 별도의 우회전 전용차로 구성 |
|
3지 교차로 | - 3지 교차로에서 높은 직진교통량 처리를 위해 별도의 직진차로 구성 |
나선형 회전교차로 안전 운전가이드
나선형 회전교차로란?
회전차로를 나선형 모양으로 설치하여, 기존 2차로 회전교차로보다 안전성을 높인 회전교차로를 말함
나선형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방법
1. 도로에 포시된 방향별 노면표시를 확인 후 주행차로를 선택하고, 회전교차로 진입전 속도를 충분히 낮춰 주행
2. 진진, 좌회전 차량은 안쪽차로로, 직진,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
나선형 회전교차로 잘못된 통행방법
1. 바깥쪽 차로에서 실선을 넘어 안쪽차로로 진입 불가
2. 바깥쪽 회전차로에서 안쪽 회전차로로 차로 변경 불가
3. 안쪽 회전차로에서 바깥쪽 차로로 진출 불가
평면형 회전교차로
기본유형 외에 평면으로 설치된 회전교차로로 직결형 회전교차로, 쌍구형 회전교차로 등이 있음
직결형 회전교차로는 특정 접근로에 용량이 과포화되어 분산처리가 바람직한 교차로로, 직진 교통량이 특히 많은 교차로에 설치할 경우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할 수 있음
쌍구형 회전교차로는 비대칭 교차로, 네갈래 이상의 교차로, 두 개의 교차로가 매우 가까운 거리에 인접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음
입체형 회전교차로
입체형 회전교차로는 간선도로와 접속되는 고속도로 연결로 입체시설에 설치할 수 있으며, 다음 그림과 같이 단구형과 쌍구형이 있다. 입체형 회전교차로는 용량이나 안전 측면에서 다이아몬드 입체교차로의 상부 및 하부교차로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음
특히 좌회전 교통량이 많은 연결로에 설치하는 경우, 진출입 자동차의 원활한 처리가 가능하고 주변 접근성에 유리함
특히, 다이아몬드 입체교차로에 설치되는 쌍구형 입체회전교차로는 연속된 회전교차로간의 짧은 구간에 의한 지체 발생문제를 줄이고, 램프설치공간 및 구조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물방울(Teardrop 혹은 T-Drop)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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