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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졸음쉼터 설치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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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휴게소간 간격이 먼 구간에 졸음운전에 따른 사고의 예방을 위하여

도로 안전기능을 강화하고 생리적 욕구를 해소하기 우해 설치하는 시설

 

2. 설치장소

졸음쉼터는 휴게시설간의 배치간격

도로의 기하구조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용객에게 적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휴게시설 간 간격이 최대간격 기준인 25㎞를 초과하는 구간

휴게시설 간 표준간격 기준은 15㎞이며 최대간격 기준은 25㎞임을 고려하여

졸음쉼터를 포함한 휴게시설 간 간격이 25㎞를 초과하는 구간에

졸음쉼터(또는 간이휴게소 등)를 추가 설치한다.

 

② 휴게시설간 간격이 최대간격 기준인 25km를 초과하는 구간중 

다음 도로기하구조 기준을 만족하는 구간에 설치

- 본선 설계속도에 따라 종단경사가 3~4%(평지), 4~6%(산지)

- 본선 설계속도에 따라 평면곡선반지름이 최소 450~1,000m

- 인터체인지 및 타 시설(휴게시설, 주차장, 버스정류장)과의 이격 거리가 아래 표에 제시된 기준 이상인 구간

구분 최소간격(km)
인터체인지와 졸음쉼터 2km
휴게시설과 졸음쉼터 2km
주차장과 졸음쉼터 1km
버스정류장과 졸음쉼터 1km

※  다만 부득이하게 인접시설물과 최소 이격거리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전문기관의 교통안전진단서를 구비하여 국토교통부 작관의 협의 후 설치가능

 

3. 구성요소

졸음쉼터를 구성하는 구성요소로는 진입부, 진출부, 졸음쉽터내 주행로, 주차장, 편의시설, 안전시설 및 안내표지를 말함

졸음쉼터 구성요소

① 진입부

진입부 감속차로는 설계속도 40km/h를 기준으로 함

평행식과 직접식으로 구분하며 평행식을 기본으로 함

② 진출부

진출부의 가속차로 설계속도는 40km/h을 기준으로 함

진출부는 졸음쉼터 이용 후

본선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졸음쉼터 구성요소임

평행식과 직접식으로 구분하며 평행식을 기본으로 함

 

 

③ 졸음쉼터내 주행로

주행로는 졸음쉼터 진입차량이 졸음쉼터를 이용하기 위해

차량을 주차하고 졸음쉼터 이용 후 진출로 진입전까지 차량이동을 위해 필요한 졸음쉼터 구성요소임

④ 주차장(주차면+보행자 안전공간)

주차장은 졸음쉼터 이용차량의 주차공간인 주차면

이용자의 안전한 승하차 및 이동을 위한 보행자 안전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음

(1) 주차면

주차장의 주차면 수는 기본적으로 본선 교통량 및 시설의 이용률을 고려하여 산정하며

소형차 주차면대형차 주차면으로 분류함

표준적인 주차면 수는 다음 주차면 산정식을 고려하여 산출함

졸음쉼터가 입지하는 구간의 졸음쉼터 예상이용률, 혼잡율, 회전율을 산출하여 적정 주차면수를 산정함

예상 이용률, 혼잡률, 회전률은 졸음쉼터 설치위치와 가장 인접한 졸음쉼터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거나, 설치 계획된 졸음쉼터와 유사한 노선의 졸음쉼터 조사 자료를 활용

산출된 주차면을 적정 주차면수로 하되, 최소 이용량에 따라 아래 표 이상의 소형차 및 대형차 주차면수를 확보하도록 함

 

(2) 보행자 안전공간

졸음쉼터 내 주행로와 주차공간이 연접되어있어 이용자의 안전한 승하차 및 이동을 위해 보행자 안전공간을 설치

보행자 안전공간을 편측설치최소유효보도폭인 2m이상 확보, 양측설치각각 최소1m이상 확보

 

⑤ 편의시설

편의시설은 졸음쉼터 규모(주차면 기준)에 따라 기본시설, 권장시설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함

⑥ 안전시설

안전시설은 졸음쉼터 진입부, 진출부, 졸음쉼터내 주행로의 형태 및 도로의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치함

(1) 진입로 안전시설

(2) 진출로 안전시설

차로유도 컬러레인 및 안내노면 표지

우회전금지 표지

분리대

시선유도봉

시선유도봉

불법주차 방지시설

속도제한 표지

 

충격흡수시설

 

횡방향 그루빙

 

속도감속 유도 노면 표시

 

불법주차 장지시설

 

 

⑦ 안내표지

졸음쉼터 관련 안내표지로는 ①졸음쉼터 전반에 졸음쉼터를 안내하는 사전안내표지, ②졸음쉼터 진입로에 설치하는 안내표지, ③졸음쉼터 내 이용안내를 위한 안내표지, ④졸음쉼터 내 주차구역에 대한 안내표지등이 있음

 

 

4. 졸음쉼터 유지관리

졸음쉼터 내 화장실 및 기타시설, 시설보수, 쓰레기분리수거 등에 관한 유지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여야함

 

 

 


20170425_고속국도_졸음쉼터_설치_및_관리지침(최종).hwp
0.23MB

 

 

 

5. 졸음쉼터 설치효과 및 이용량 현황(출처 : 한국도로공사)

 

① 설치효과

구분 설치전
(2010년)
설치후
(2011~2017년 평균)
증감
졸음사고 건수 497건 453건 -44건(-9%)
사망자수 120명 81명 -39명(-33%)

 

② 졸음쉼터 이용량 현황

일평균 이용차량 : 322대/일·개소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이용현황
(대/일.개소)
58 105 107 106 170 322

 

최대이용 : 1,610대/일(청계 졸음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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