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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비행규칙(IFR, VFR) 및 기상상태(IMC, V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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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비행규칙 : Instrument Flight Rules (IFR)

항공기의 비행방식의 하나

항공기와 지형등의 상호관계를 대조하지 않고 비행자세, 비행지점, 비행코스 등을 자체에 장비된 계기에만

의존하여 비행하거나 착륙하는 방식

지형을 대조할 수 없는 야간이나 악천후일 때 필요하며, 맑게 갠 날에도 항공기 상호간의 공중충돌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계기비행은 감독관청이 정한 계기비행 규칙에 따라 이루어지며

이 방식으로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는 항공교통 관제기관에 의해 그 움직임이나 위치를

항상 지상으로부터 감시받게 되어있어 만일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신속한 조처가 가능하다

 

또 계기의 지시대로 충실히 비행하기 위해서는 조종사도 높은 기술이 필요하므로 비행 자체의 안전성은 대단히 높아진다.

 "계기비행(IFR flight)"이란

계기비행규칙(IFR)에 따른 비행으로서 항공기의 자세·고도·위치 및 비행방향의 측정을

항공기에 장치된 계기에만 의존하여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시계비행규칙 : Visual Flight Rules (VFR)

시계비행은 조종사가 자신의 눈으로 지상의 지형지물과 항로상의 장애물을 확인하며 비행하는 방식

항공기가 항해할 때의 가시거리 및 구름 상황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시계상 양호한 기상상태를 말한다.

"시계비행(VFR flight)"이란 시계비행규칙(VFR)에 따른 비행을 말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비행기들은 안개나 구름 속에서처럼 시정이 낮아서 진행 방향을 멀리 볼 수 없을때

빛이 없는 야간에

기상상태가 좋지않아 시계가 확보되지 않을 때

어떻게 비행을 할까?

 

조종사의 시각정보에만 의존하는 시계비행 대신, 

지상에 설치된 항행안전무선시설로부터 각종 정보를 제공 받아

항공기 조종실에 탑재된 계기에 나타나는 정보,

항공정보통신시설을 이용한 지상관제소의 도움을 받는 계기비행에 의해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음

 

 

 

시계비행 기상상태 : (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 VMC)

 

"시계비행 기상상태(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 VMC)"란 항공기가 항행할 때의

가시거리 및 구름 상황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시계상 양호한 기상상태로서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24의 기상상태를 말한다.

 

시계상의 양호한 기상상태(175조 관련)

고도

공역

비행시정

구름으로부터의 거리

1. 해발 3,050미터(10,000피트) 이상

BCDEF G등급

8천 미터

수평으로 1,500미터, 수직으로 300미터(1,000피트)

2. 해발 3,050미터(10,000피트) 미만에서 해발 900미터(3,000피트) 또는 장애물 상공 300미터(1,000피트) 중 높은 고도 초과

BCDEF G등급

5천 미터

수평으로 1,500미터, 수직으로 300미터(1,000피트)

3. 해발 900미터(3,000피트) 또는 장애물 상공 300미터(1,000피트) 중 높은 고도 이하

BCD E등급

5천 미터

수평으로 1,500미터, 수직으로 300미터(1,000피트)

F G등급

5천 미터

지표면 육안 식별 및 구름을 피할 수 있는 거리

 

[별표 24] 시계상의 양호한 기상상태(제175조 관련).hwp
0.02MB

 

계기비행 기상상태: (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 IMC)

"계기비행 기상상태"(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 IMC)"란

시계비행 기상상태외의 기상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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