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분 도시’란 15분 내로 자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필수 기능 에 접근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하며, 거주, 업무, 생활서비스, 보 건·의료, 문화·체육 등에 15분 내로 접근할 수 있도록 초근접성 을 기반으로 한다.
15분 도시는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파리 제1 대학 팡테옹-소르본)가 창안한 개념으로,
안 이달고 파리 시장 이 2020년 선거에서 정책공약으로 채택했다.
15분 도시는 도 시계획에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을 중요한 변수로 반영하며,
시 간대에 따라 장소의 용도가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한다.
또한, 내가 머무르는 장소에 대한 애착을 바탕으로
주민의 자 발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개념이 다.
도시를 15분 생활권으로 새롭게 조직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중심 패러다임으로부터의 변화가 필요하다.
모든 길에 자전거 통행이 가능해야 하며
장애인 등의 교통약자의 이동 또한 자유 로운 도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존의 도로변 주차공간은 자전거 보관소, 주변 상인의 상품보관소 등으로 활용할 수 있고,
생활환경 가까이에 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파리 15분 도시 정책 개념도
간략한 세부 정책은 다음과 같다.
자전거와 보행 인프라 정비 정책
- 2026년까지 파리시를 100% 사이클링 도시로 전환
- 주요 노선 및 외곽순환로를 제외한 모든 도로에 30km/h 속도 제한 적용
녹지화 정책
- 30ha의 신규 공공 정원 조성
- 녹색도로 및 오아시스 학교마당 조성
공공 공간 전환 및 이를 위한 주민 참여 정책
- 자전거도로, 교통정온화, 녹지화 등 분야별 진단 및 평가 진행과 공청회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주민들에게 정보 제공
- 온라인 플랫폼,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
‘완전한 동네’ 구축과 번영을 위한 정책
- 학교를 마을 ‘수도’로 조성, 학교 운동장 녹지화 및 다양한 용도로 활용
- 예술플랫폼 구축, 시민 키오스크 활성화 등
지역상점 활성화 정책
- 소상인, 수공업자 지원사업 등
- 시민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린업종이나 수공업자들에게 임대 및 정보 제공
주택 정책
- 모두를 위한 주택 공급
- 중산층을 위한 중간임대료 주택 제공 및 임대료 제한 조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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