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입․진출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됨
내접원지름은 중앙교통섬 지름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며,
중앙교통섬 지름에는 내측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Truck Apron) 폭이 포함됨
① 내접원 지름(Inscribed Circle Diameter) :
회전교차로 내부에 접하도록 설계한 가장 큰 원의 지름으로 내접원의 대부분이 회전차로의 외곽선으로 이루어지기에 ‘회전차로 바깥지름’이라고도 함
② 분리교통섬(Splitter Island) :
자동차의 진출입 방향을 유도하기 위해 진입로와 진출로 사이에 만든 삼각형 모양의 교통섬이며 그 시작점을 시작단부(Nose)라 함
③ 양보선(Yield Line) :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지점의 선을 말하며, 이 양보선에서 진입자동차는 회전차로를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함
④ 우회전 전용차로(Right-turn Slip Lane or Bypass Lane) :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만을 위해 별도로 만든 부가차로
⑤ 임계간격(Critical Gap) :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이 가능한 자동차들 간 차두시간의 최소값(임계값)으로, 일반적으로 이 간격보다 크면 진입할 수 있으나 작으면 진입할 수 없는 간격
⑥ 설계기준자동차(Design Standard Vehicle) :
자동차의 제원과 운행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자동차로 도로 기하구조 설계 시 사용되는 자동차
⑦ 접근로(Approach) :
회전교차로와 접속하는 도로로 진입로, 진출로, 우회전 전용차로를 모두 포함함
⑧ 주행경로(Vehicle Path) :
개별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의 간섭 없이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 회전차로를 지나 진출로까지 주행할 때 지나게 되는 평면상의 경로이며, 이 중 가장 빠른 경로를 회전경로(Vehicle Path Curvature)라 함
⑨ 주행경로 상충(Vehicle Path Overlap) :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서 진입·출 시 1·2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간 상충이 발생하는 형상임
⑩ 중앙교통섬 지름(Central Island Diameter) :
회전교차로의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의 지름
⑪ 진입로(Entry) :
회전교차로의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차로(우회전전용차로 제외)
⑫ 진입 또는 진출 회전반지름(Entry or Exit Radius) :
설계기준자동차가 진입・진출로 곡선부를 통과할 때, 자동차의 앞바퀴가 지나가는 궤적 중 바깥쪽(큰 쪽) 곡선반지름
⑬ 진출로(Exit) : 회전교차로의 회전차로에서 진출하는 차로
⑭ 차두시간(Headway) :
임의의 지점을 연속으로 통과하는 자동차 간의 시간 간격으로, 연속으로 오는 두 대의 자동차 중 선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과 후행 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을 한 지점에서 측정한 시각 차이
⑮ 화물차 턱(Truck Apron) :
중앙교통섬의 가장자리에 대형자동차 또는 세미트레일러가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든 부분. 설치여부는 해당 교차로의 기능, 용지 여건, 대형차 혼입율에 따라 선택적으로 결정되며, 화물차 턱은 중앙교통섬의 일부임
⑯ 16. 회전반지름(Curvature Radius) :
회전경로에서 형성되는 반지름
⑰ 17. 회전차로(Circulatory Roadway) :
회전교차로 내부 회전부의 차로
⑱ 18. 회전차로 폭(Circulatory Roadway Width) :
회전차로의 폭으로 중앙 교통섬의 외곽에서 내접원 외곽(회전차로 바깥지름)까지의 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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