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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반강성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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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픽사베이

반강성 포장 이란?

반강성포장은 공극률이 큰 개립도의 아스팔트 혼합물에 침투용 시멘트 페이스트를 침투시켜 굳게 한 것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연성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강성을 겸비하고 있는 포장임

공극률 : 토양의 입자와 입자사이에 있는 빈틈이 차지하는 비율

침투용 시멘트 페이스트 : 시멘트, 포졸란 및 모래 등을 주체로 하여 이것에 수지에멀죤, 고무 라텍스(Latex)등의 특수 첨가재를 가한것임. 착색하는 경우는 안료를 혼입한 착색시멘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플라이 애쉬 또는 포졸란의 일부에 안료를 이용하는 것도 있음. 또 미끄럼 저항을 증대 시키는 경우에는 실리커샌드를 이용하는 수도 있음

반강성 포장의 종류

반강성포장에는 개립도 아스팔트 표면에서 2~3cm까지 시멘트로 고화시키는 반침투형

전체층을 고화시키는 전침투형이 있음

반강성포장을 차도에 이용할 경우에는 내유동성과 내하중성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전침투형을 이용함

 

<반강성 포장의 표준단면도>

 

반강성 포장의 특징

반강성포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음

① 개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간극을 강성재료로 충전하였기 때문에 기계적인 강도가 큼.

  마샬안정도는 2,000~2,800kg으로 아스팔트 혼합물의 2배이상의 안정도를 나타냄.

  또한 휠트랙킹시험의 동적안정도는 13,000~63,000회/mm로 매우 커서 내유동포장의 목표치 1,500회/mm를 크케 상회함.

  또한 고온, 저온에서 압축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보다 우수함.

  이와 같이 시멘트 페이스트의 주입에 의해 안정성이 크게 개선되고 내유동성, 내하중성이 극히 우수함

② 유류의 침투에 대한 저항성 즉 내유성이 높음

③ 아스팔트포장의 약점으로 되어있는 내연성이 높음

④ 반강성포장은 흰색에 가깝기 때문에 노면이 밝은 색이 되어 명색성이 우수함

  또한 안료를 4~5%첨가하면 착색도 가능함.

 

이와 같은 이유에서 반강성포장은 내유성이 필요한 장소 등에 이용되고 있으나, 반면에 표면이 미끄러지기 쉬운 결점이 있으므로 시공에 주의하여야 함

 

반강성포장의 용도

반강성포장의 적용용도를 요약하면 다음표와 같음

<반강성포장의 특성과 용도>

특성 용도
하중 저항성 하적장, 컨테이너 주차장, 공장, 차고, 등판차선
내유성 톨게이트, 주차장, 주유소
내열성 공항 활주로
명색성 상가 및 공원, 터널
내유동성 버스정류장, 등판차선, 중교통도로
유색성 상가 보도, 유원지 도로

반강성포장의 시공

시공의 개요는 

1. 개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포설, 

2. 시멘트 페이스트의 혼합(그라우트 혼합용 믹서, 아지테이터「=레미콘 트럭」를 사용), 

3. 시멘트 페이스트의 침투(소형 진동 로울러 사용), 

4. 레이키에 의한 마무리작업 

순서로 이루어진다.

시공에 있어 유의할 점

① 개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입도는 시멘트 페이스트의 침투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② 개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다짐은 철륜로울러만 사용한다.
③ 균일하게 혼합한 시멘트 페이스트의 주입은 포설 후 아스팔트 혼합물의 온도가 40~30℃이하로 식은 후 시행한다.
④ 시멘트 페이스트의 침투량은 수시로 체크한다.
⑤ 고무레이키로 나머지 시멘트 페이스트를 긁어 제거하고 표면에 골재의 요철이 나타나게 한다.
⑥ 교통개방까지의 일반적인 양생시간은 다음 표와 같다.

시멘트페이스트 종류 양생시간
보통형 약 3일
조강형 약 1일
초속경형 약 3시간

⑦ 침투용 시멘트 페이스트를 주입하기 전에 교통을 개방하면, 골재의 박탈, 비산이라든지 먼지, 진흙 등으로 인한 오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입전에 교통개방을 하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하게 교통개방을 할 경우는 개질 아스팔트를 사용하거나 먼지, 진흙 등에 의한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생해야 한다.

국토교통부 포장지침.pdf
3.1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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