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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WECPNL (가중등가지속 감각소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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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CPNL이란?

항공기 최고소음도를 평균한 값에

주간, 야간, 심야 시간대별로 운항회수를 가중하여 

주민이 실제 느끼는 소음에 가깝게 산출한 소음평가단위를 말함

WECPNL = db(A) + 10logN -27

 

 

여기서

db(A) : 이착륙하는 항공기마다 1일 단위로 계산한 당일 평균최고 소음도

N : 1일간 항공기 이착륙횟수

→  시간대별로 가중치를 주어 계산함

 

 

구    역 소음영향도(WECPNL) 구역
제1종구역 95이상 - 이주대책
제2종구역 90이상~95미만 - 방음시설 및 냉방시설 설치
- 공영방송 수신료 지원
- 학교 및 생보자 전기료 일부지원
- 주민지원사업 등
제3종구역 '가'지구 85이상~90미만
'나'지구 80이상~85미만
'다'지구 75이상~80미만

 

dB(deci-Bell : 데시벨)

소음의 크기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를 0dB로 표시하며

도서관 40dB, 전화벨 소리 70dB, 지하철 내의 소음이 80dB, 항공기 이륙소음이 100dB 정도임

 

 

 

 

 

 

 

참고 : 나라별 소음 측정 단위
한국, 일본, 중국 : WECPNL 사용*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WECPNL 사용 제안
- 1971년에 공표한 Annex 16 Aircraft Noise중에서 다수의 항공기에 의해 장기간 노출된 소음의 척도로써 제안
- 항공기의 운항횟수, 운항시 소음도, 소음지속시간, 소음발생시간 등을 감안하여 계속되는 소음에 피해정도와 같은 단위로 환산한 것
미국, 뉴질랜드, 오스트리아, 벨기에 : L dn 사용등가소음레벨 ( L eq : day-night sound level)에 야간(22:00~익일 07:00)시간대에 10dB의 가중치를 둔 평가단위
* 미국 : 연방항공관리국, 국방부, 주택도시개발부는 L dn과 NEF 사용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CNEL 사용 (A-특성을 시간대에 따라 보정한 평균레벨)
독일 : 등가소음레벨 (L eq(4)) 사용운항횟수, 시간대, 지속시간, 최고소음레벨을 고려한 항공기 소음평가단위
프랑스 : N 사용소음규제용(Isopsophique 지수 N)과 토지이용구분용(Psophique 지수 N)으로 구분하여 사용
기타
호주 : ANEF(항공기운항횟수, 항공기 종류 등을 기초로 산출)
브뤼셀 : L sp, 덴마크 : L den, 핀란드, 이탈리아 : L Aeq

 

자료출처 : 공항소음포털 정보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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