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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도로,항공 관련 문서/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및 정책

S-BRT (전국 7대 도시로 확대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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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천, 부천, 성남 등 수도권을 비롯하여

부산, 창원,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도로 위의 지하철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이란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을 말한다.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 체계적인 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인천(청라-강서 구간, 시범운영) 및 세종, 부산에서 운영하고 있음

 

 

대광위에서는 ‘20년 1월

BRT구축을 통한 대중교통시스템 확대를 위해

각 지자체로부터 S-BRT** 사업 신청을 받아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성남,창원 BRT 및 세종 BRT 등 5개 사업을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

부산에서 2개, 대전에서 1개의 BRT 사업을 각각 추진중

** S-BRT(Super BRT) : BRT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 및 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BRT

S-BRT의 특징은 다음 글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길 바람

 

2020/04/05 - [교통기술사 예상문제(말그대로 예상)] -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와 그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와 그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정의 고급 BRT는 전용주행로, 교차로 우선처리, 수평승하차, 전용차량 등 체계시설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아래 목표 수준이상으로 운행하는 BRT를 말함 < 고급 BRT의

background-knowledge-bank.tistory.com

각 지자체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계양~부천대장지구는

부천종합운동장~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까지 16.7km 구간에

S-BRT가 구축예정

이 노선은 2026년 3기 신도시 입주계획에 맞추어 개통할 계획임

 

2. 인천 S-BRT

 

인천시 인하대~루원시티사거리 9.4km 구간에도 S-BRT가 구축예정

이 구간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추진절차를 거쳐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함

 

 

3. 성남 S-BRT

성남시 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까지 총 10.2km 구간에 S-BRT가 구축예정

주요 경유지는 남한산성~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복정역사거리로

이 중 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L=2.8km)를 우선 공사할 계획

2021년 이후 개발계획 수립 등 절차를 거쳐

2025년 개통을 목표

 

4. 부산 BRT

 

부산시는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하여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을 추진중

특히, 부산시에서 BRT 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것은

지난해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km 구간의 BRT 개통으로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이 19% 가량 단축되고

통행속도는 평균 23% 가량 빨라지는 등

시민들이 그 효과를 체감하고 있기 때문임

 

부산시 관계자는

“BRT 이용자의 만족도가 72%로 높았으며

사업 후 도로변 주정차 감소 등으로

통행속도가 동반 상승한 승용차 이용자들의

52.6%가 BRT 개통에 만족감을 나타냈다”면서

“이미 개통한 사업에서 경험한 BRT 효과로 인해

현재 설계 중인 서면~사상 5.4km

착공 중인 서면~충무 7.9km 등

2개 BRT 사업도

정상적인 추진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음

 

 

5. 창원 S-BRT

최근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지정된 창원시에도

원이대로 일대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에 이르는 18.0km 구간에

창원 S-BRT가 구축예정

 

지난 2020년12월 개발계획 고시를 기점으로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을 잇는 9.3km 구간을 우선 구축

2023년 개통을 목표

 

6. 세종 BRT 고급화

 

세종시는 세종시 순환구간에 BRT 고급화 사업을 추진 중으로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인승 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여 2022년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참고 : 세종BRT 고급화 사업 주요내용 : 세종시 순환노선 22.9km>

 

① 첨단BRT 정류장

전기굴절버스 3도어에 맞추어 변경 설치중인 6개소를 포함,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앞 정류장 추가 등 총 34개소를 완료하고 ‘22년까지 1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

② 전기굴절버스

한번에 84명까지 승차가 가능한 대용량버스로 ‘20.1월 4대 운행개시를 시작으로 ’21.2월 8대를 추가 도입하여 ‘21.3월 시험운행 등을 거쳐 운행개시할 계획

③ 버스우선신호 시스템 도입

현재 BRT정류장 앞 횡단보도를 대상으로 우선신호적용 시뮬레이션 용역을 추진 중으로 ‘21년 상반기 경찰청 교통안선시설심의를 거쳐 ’21.하반기 버스우선신호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

 

7. 대전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 BRT

 

대전시는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까지 6.6km구간에

BRT 사업을 추진 중이며, 2022년 개통할 계획예정

 

BRT사업비는?

BRT 사업비 경우,

3기 신도시와 같이 광역교통개선대책로 시행하는 BRT

LH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

국가가 사업비의 50% 보조하며

그 외 도심 BRT 수도권 지역은 25%,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보조한다.

 

* (광역교통개선대책) 인천계양-부천대장, 세종 BRT, (광역 BRT) 성남 BRT, (도심 BRT) 인천 BRT, 부산 BRT, 창원 BRT, 대전 BRT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하여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므로

수도권을 포함, 전국 주요도시에 지속적으로 BRT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

210119(조간)정시성_안전성 높인 S_BRT_전국 7대 도시로 확대 구축(간선급행버스체계과).hwp
3.6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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