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수차로
★도시지역★
양방향좌회전
1. 도시지역
도시지역의 차로수는 그 도로의 여건에 따라 홀수 차로로 할 수 있음
아래 그림에 제시하는 바와 같이
첫째 (a) 교차로와 교차로 사이구간에 좌회전 진입을 위한 대기차로로 사용
둘째 (b) 좌회전 전용차로(또는 유턴)로 이용
셋째 (c) 중앙차로를 양방향 모두 좌회전차로로 이용
특히 양방향 좌회전 차로는 좌회전하려는 차량과 대향차로의 직진차량 사이에 상충이
예상되는 지역, 즉 도로 주변 토지나 시설물에 접근을 하려는 도로 주변이용자들의
출입 요구 민원이 많고 직진차량과 회전차량의 충돌사고가 빈번한 구간에 설치
구분 |
내용 |
미국에서 연구된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장점 |
1. 직진차량으로부터 좌회전차량을 분리함으로써 도로용량과 통행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후미 및 측면 충돌사고를 줄일수 있다. |
2. 도로주변 개발에 따른 주변 토지나 시설물에 대한 접근하려는 요구 민원이 많을 경우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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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리된 공간을 확보하여 정면충돌 사고율을 낮출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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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급한 상황에 처한 차량들의 대피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
다만 다음과 같은 지역에는 설치가 곤란함
1. 주행속도가 매우 높은 도로. 즉, 높은 속도로 인하여 주행안전성이 각별히 요구되는 지역
2. 중심상업지역과 같이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지역 (좌회전교통이 너무 많은 지역)
3. 교통량이 너무 적은 경우 (양방향 좌회전 차로가 주행차로로 오인될 소지가 있음)
지료출처 :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013.08,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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