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大衆交通, 영어: public transport, public transportation, public transit, mass transit)
기차, 자동차, 배, 비행기 등을 이용해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이동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버스, 철도, 항공편, 연락선 등의 정해진 일정과 노선에 따른 연결편이 마련되어 있을 때
그 이동 수단을 대중 교통 수단이라고 말한다.
개인이 교통수단을 관리하는 개인교통과 구별하여 공공기관이나 정부의 관리를 받는 기업이 운영하는 교통수단이란 뜻으로 '공공 교통'이란 말을 쓰자는 주장도 있다
※ 단점
대중교통의 단점은 자주 환승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심과 주거지역의 이동시간 즉, 거리를 최대한 줄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기존에 유행했던 초대형 복합센터를 작은 규모로 여러곳에 배치하고
주거시설, 상업시설 등을 곳곳에 배치하는 방안도 도시 계획가들에 의해서 계획되고 있다.
일부 선진국들의 대도시들은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극단적인 정책을 내놓기도 한다.
예를 들어 런던에서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런던 중심부로 진입할 경우 돈을 내야 한다.
어떤 도시들은 시내 중심부에서 자동차 진입을 완전히 제한해 보행자나 자전거만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이와 같은 대중교통이 4차산업혁명과 함께 진화하고 있음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으로서 대중교통의 단점이었던 말단통행의 서비스가 포함되어 Door to Door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해졌음
----------------- 대중교통 MaaS로의 진화 ----------------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스로 차를 구입·소유하는 형태가 아닌 차를 서비스로 이용하는 형태로 바뀌는 것을 말함
Mobility as a Service는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이동수요를 실시간으로 충족시켜 주기 위해 다수의 교통서비스운영회사(Mobility Operator)로 구성된 차세대 교통관리 시스템이다.
MaaS는 이용가능한 모든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들의 필요에 따라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패키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접에서 기존의 대중교통시스템과 차별화 된다.
Seamless 단절없는 교통
핀란드 윔(whim)- 해외사례 모빌리티 통합 결제
현재 |
MaaS구현 |
공급자 중심 서비스 |
이용자 중심 서비스 |
개별수단별 분절된 서비스 |
다수단 통합서비스 제공 |
개인/공공 교통수단간 분절 |
개인/공공 교통수단 통합 |
경직된 서비스 |
수요대응형 서비스(Needs) Demand on |
이용자 스스로 이동계획 설계 |
교통서비스 전문회사에 의한 이동계획 설계 |
말단통행 서비스 비포함 (Last mile service X) |
말단통행 서비스 포함 (Door to door 서비스 구현) |
소유중심 |
공유중심 |
이용시 마다 요금지불 |
포괄적 서비스 패키지 사용 및 월단위 결제가능 (One pay all p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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