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키드마크(skid mark) :
스키드마크는 타이어가 노면위에서 잠겨(lock) 미끄러질 때 나타나는 자국
주로 운전자의 브레이크조작(차량의 제동)과 관련된 흔적
스키드마크는 구조적특성(차량의 중량특성, 운전조작특성, 도로의 형상, 타이어의 마모, 공기압 등)과 외부의 영향 작용여부, 충돌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 일반형의 직선형태로 나란히 나타나는 경우
- 구부러진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 한쪽바퀴만 나타나는 경우
- 띄엄띄엄 나타나는 경우(skip skid mark)
- 간격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경우(gap skid mark)
- 갑작스럽게 꺾인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crook skid mark)
- 충격력에 의해 타이어가 문질러지면서 나타나는 경우(collision scrub)
※ 스키드마크와 요마크의 차이점
구분 | Skid mark | Yaw mark |
발생원인 | 급제동(타이어 미끄러짐) | 급핸들 조향(타이어 구름) |
주된힘 | 관성력 | 원심력 |
흔적형태 | 직선형/트레이드 홈무늬 발생 | 원곡선/Rib 홈 빗살무늬 |
타이어 노면 접촉면 | 타이어 바닥 접지면 | 타이어 측면(side wall) |
속도추정 요소 | 노면마찰계수, 스키드 길이 | 노면마찰계수, Yaw 곡선 반경 |
변형 형태 | skip, gap, spin | 가속, 등속, 감속 |
※ 참 고
■ 스커프마크(scuff mark) :
타이어가 잠기지 않고 구르면서 옆으로 미끄러지거나 끌린형태로 나타나는 타이어자국으로 요마크(yaw mark), 가속타이어자국(acceleration scuff), 플랫타이어자국(flat tire mark) 등이 이에 속한다.
■ 프린트마크(print mark) :
타이어의 접지면 형상이 노면상에 그대로 구르면서 나타나는 자국으로 액체잔존물(오일, 냉각수 등)을 밟고 지나갈 때, 눈길 또는 진흙길을 밟고 지나갈 때 타이어의 tread 모양이 노상에 찍혀 나타나게 된다.
'교통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ODA(공적개발원조)란? (0) | 2019.02.10 |
---|---|
다자간 원조(Multilateral Aid) (0) | 2019.02.09 |
운영속도(Operating Speed, 85백분위속도, V85) (0) | 2019.02.09 |
차로운영관리 (홀수차로) - 도시지역 (0) | 2019.02.07 |
대중교통이란? (0) | 2019.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