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기백(Piggyback) 수송시스템
트럭 또는 컨테이너를 화차에 양․하역하여 수송하는 시스템
TOFC(Trailer On Flat Car)방식으로도 불림
일명 "어부바" 수송방식
적재방식에 따라서 수평식과 수직식으로 나뉘며
수평식은 일반 평판화차를 수직식은 저상화차를 사용하여 운행함
수평식은 하역장비가 필요 없지만, 수직식은 전용 크레인이 필요함
장 점
- 기존 평판 화차를 크게 개조하지 않고도 적용할 수 있음.
- 컨테이너 및 트레일러 외에도 택배화물 및 이사화물을 적재한 집배송용 4톤 트럭을
화물터미널역에서 그대로 전용화차에 적재하여 직송 가능함.
- 특히 최근 일본에서는 인건비, 연료비, 차량유지비, 화물차량터미널 등 수송비절감과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하여 심화되는 도로체증 및 환경오염방지에 일조하는 것으로 평가
단 점
- 트레일러를 양·하역할 수 있는 대형 리프트카인 Piggy-packer가 부수적으로 요구됨.
LOLO방식 :
LOLO방식이란 Lift on, Lift out방식으로서 차량 또는 트레일러를 지게차나 특수장치를 이용하여 상하차하는 방식이며
RORO방식 :
RORO방식이란 Roll on, Roll off 방식으로서 트럭 또는 트레일러가 직접 화차에 올라가는 방식을 말한다.
RORO방식은 상하차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상하차비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이러한 RORO방식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철도역의 구조나 화차의 구조가 이에 적합하도록 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의 철도의 실정은 그렇지 못하여 LOLO방식만이 적용 가능하다.
피기백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RO-RO방식 적용이 가능한
철도역의 구조개선 및 Swap-body를 이용할 수 있는
Yard의 확보와 장비의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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