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소
1) 도로조건
대개의 도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음
예를 들어 설계속도, 엇갈림 구간의 길이 및 설계, 연결로 설계 등에 있어 약간의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음
또한 도로 간의 평면교차나 도로 주변의 개발로 인한
접속도로의 설계상태가 직진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고 그 영향을
구체적인 수치로 표시한다는 것 또한 매우 어려운 일임
이런 실제적인 도로상황 때문에 교통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은
완벽한 조건을 갖춘 도로에 비해
훨씬 적은 교통량에서도 즉각 교통혼잡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또한 도시지역 도로의 경우에는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출발 손실시간 때문에
실제로 통과하는 교통량은 감소하게 됨
① 도로의 선형 설계요소
주어진 속도로 주행하는 운전자들에게 도로의 선형이 좋아지면
이에 부응하여 통과하는 교통량도 증가하게 됨
이렇게 본다면 설계속도가 낮은 도로는 높은 도로에 비해 교통혼잡에 도달하는 가능성이 높음
도로의 용량 산정을 위해서는 도로의 선형조건이 차이가 나는 경우
이를 서로 분리시켜 용량 산정절차를 적용해야 하나 너무 잦은 구분은 오히려 분석 결과에 대한 현실성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설계속도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 교통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 발생하면 이를 구분해 주어야 함
② 엇갈림 구간
엇갈림 구간이란 도로의 어느 일정한 부분내에서 교통류의 이동이 동시에 이루어짐으로써
교통류간의 상충이 심하게 발생하는 구간을 말하며, 이때 교통제어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야 함
그리고 이때 교통류의 엇갈림이 발생하는 구간이 비교적 좁고 엇갈림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많을 경우 필연적으로 교통혼잡이 발생하게 되지만, 교통혼잡의 정도가 그다지 심하지 않고 그 발생빈도가 잦지만 않다면 운전자 입장에서 보면 어느정도는 수긍할 수 있음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통류의 평균속도가 전체 도로구간의 평균속도보다 10km/h 이상 감소하게 되면 일단 소통상의 문제구간으로 생각하게됨
엇갈림 구간의 도로용량 산정절차는
(1) 엇갈림 구간의 길이
(2) 엇갈림 구간의 폭
(3) 엇갈림 교통량
정도에 따라 영형을 받게 되며 엇갈리 구간의 기본적인 형태는 다음 그림과 같음
<그림> 엇갈림 구간의 형태
③ 연결로 접속부
2) 교통조건
(1) 대체로 교통류는 승용차, 트럭, 버스, 그리고 차량 및 자전거로 구성됨
(2) 또한 교통량은 시간, 일, 주, 계절, 연간이라는 시간대 변화에 따라 그 양이 계속해서 변화함
교통조건은 바로 두가지 조건, 즉 차량의 구성비와 시간대별 분포특성을 따라 규명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