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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PG(Performance Grade) 등급--(공용성 등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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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PG등급 (Performance Grade)

포장용 아스팔트를 포장이 공용될 지역의 최고 온도와 최저온도를 구분하여 나타내는 등급체계를 말한다

예를들어 PG 64-22로 분류된 아스팔트는 공용 가능한 최고 온도는 64이며, 최저온도는 -22임을 나타낸다.

미국의 전략적 도로 재료 연구 사업(SHRP)에서 공용성*에 근거한 아스팔트의 물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법과 아스팔트 등급 기준을개발하였으며, 이를 공용성 등급체계라고 한다

공용성 등급 체계에서 적용하고 있는 아스팔트의 규정 시험은 기존의 경험적 시험들과는 다른 공학적 단위를 사용하는 새로운 시험법들을 채택하고 있다

이 시험법에서는 해당 아스팔트를 공용성에 근거한 신뢰성 있는 시험 결과의 확보를 위하여, 아스팔트를 공용기간 동안 겪게되는 3 가지 노화단계-노화이전, 단기노화, 장기노화로 구분하여 시험을 실시한다.

 

또한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 중에 발생되는 파손 현상(소성변형**, 피로균열***, 온도균열_저온균열****)에 대처할수 있도록 아스팔트 등급별로 모든 시험값들을 상세하게 규정해 놓고 있다



*공용성(Performance) : 

이라 함은 포장의 구조적인 능력기능적인 상태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이용자 측면에서는 포장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에 주는 쾌적성 또는 서비스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스팔트 포장의 파손(distress)

모든 토목 구조물과 마찬가지로 포장의 일생도 여름철 고온부터 겨울철 저온까지 반복적인 기온변화를 겪게 된다. 이에 따라 아스팔트 포장에서 발생하는 파손 형태가 달라지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러팅(Rutting)과  균열(Cracking)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성변형 (plastic deformation) :

가해주는 힘이 사라져도 영구적으로 남게 되는 변형

도로의 횡단방향의 요철로 차륜의 통과빈도가 가장 많은 위치에 규칙적으로 생기는 凹형 패임을 말한다.


***피로균열 (fatigue cracking) :

말그대로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로 생기는 균열로, 다른 파괴 형상이 조합되어 나타날 수 있음


****온도균열 (fatigue cracking)

온도균열은 도로의 횡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나고, 포장 포설 후 중기 또는 후기 단계에서 발생

1. 저온균열(low temperature cracking) 낮은온도에서 발생하는 균열

2. 온도피로균열(thermal fatigue cracking) 반복적인 온도 변화로 발생하는 피로에 의한것


<러팅>

<저온균열>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pkoilu/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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