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행 보행자 신호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 P123)
▶ LPI 기법은 보행자 신호를 차량신호보다 먼저 등화시켜 우회전 차량이 횡단보도를 통행하는 보행자 확인을 용이하게 하는 방식
▶대개 차량의 신호보다 보행자 신호를 3~7초 선행하여 등화하며 주요 운영대상은 다음과 같음
- 어린이나 노약자의 통행이 빈번하거나 횡단보도 보행자가 많은 곳
- 보행자 횡단사고가 많은 곳
- 넓은 회전반경이나, 불규칙한 기하구조, 횡단보도 위치가 부적절한 곳 에서 효과적임
2. 인터넷기사 _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
출처 : http://www.gyinews.co.kr/front/news/view.do?articleId=ARTICLE_00017932
[고양인터넷신문] 고양시, 횡단보도 사고방지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 시범적용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는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를 차량과 보행자 간 상충이 많은 지점 6곳에 적용하기로 했다. 이는 교차로에서 보행자신호를 직진신호보다 약 4~7초 먼저 켜지는 방식으로 운전자가 우회전 또는 비보호 좌회전 시 횡단보도를 이미 건너고 있는 보행자와 정면으로 마주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멈춰가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차량과 보행자 간 갈등감소 등으로 사고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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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는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LPI, Leading Pedestrian Interval)’를 차량과 보행자 간 상충이 많은 지점 6곳(덕양구 2, 일산동구 2, 일산서구 2)에 적용
이는 교차로에서 보행자신호를 직진신호보다 약 4~7초 먼저 켜지는 방식으로 운전자가 우회전 또는 비보호 좌회전 시 횡단보도를 이미 건너고 있는 보행자와 정면으로 마주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멈춰가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차량과 보행자 간 갈등감소 등으로 사고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방식이다.
LPI는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미국 뉴욕에서 시작됐고 시설투자비용에 비해 적은 예산으로 효과가 높아 다른 도시에서도 도입 중에 있는 사업이다.
3. 관련논문
http://www.jkst.or.kr/articles/xml/bQYa/
The Impact Analysis of Leading Pedestrian Interval Using Surrogate Safety Assesment Model
ABSTRACT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선행보행간격(Leading Pedestrian Interval)본론 1. 평가방법 개요 2. 시뮬레이션 모형 구축 3. 요인별 LPI 효과 영향분석 4. 광주광역시 사례분석결론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경제 성장과 동반된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교통사고의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 역시 심각한 교통사고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교통사고의 발생 및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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