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31회 교통기술사
4교시 6번 문제
6.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7차 개정)」에 제시된 복합환승센터
내부 편익항목과 추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환승센터의 건설에 따르는 사회적인 편익은
환승센터 외부에서 발생하는 통행패턴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환승센터 외부 편익과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통행자가 대중교통으로의 승하차 및 환승시 발생하는 환승센터 내부 편익으로 구분된다.
환승센터 외부 편익만으로는 환승센터의 건설로 인한
사회적인 효과를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환승센터의 특징을 감안하여 환승센터 내부 편익항목을 추가로 산정함
환승센터 외부편익 항목은 기존의 교통시설 편익산정에서의 절차와 동일하게, 사업시행시와 사업미시행시에 통행패턴의 변화에 따라 영향권내에서 발생하는 편익항목별 비용의 차이를 통해산정
사업시행시 통행패턴의 변화는 앞서 교통수요예측 단계에서 제시된 환승센터의 네트워크 반영과 환승센터로 인한 교통수단 전환수요 및 기종점 전환수요 등을 사업시행시 O/D에 반영하여 노선배정을 통해 예측됨
복합환승센터 건립에 따른 발생하는 내부편익
1. 교통정보 제공 편익
기본전제) 교통정보 제공 편익은 차량 도착시간 등의 정보가 승객에게 제공될 때 승객이 얻는 편익을 의미하며 교통정보 제공시 얻을 수 있는 편익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음
첫째, 환승센터에서 수단 선택 시 정보를 제공 받아 어떤 수단을 선택할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둘째, 대기시간을 알 수 있으므로 승객이 인식하는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셋째, 도착시간까지 대기하는 시간동안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폭이 넓어진다.
넷째,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른 이미지 개선으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승객이 많아진다.
산정근거) 교통정보가치는 교통정보기기 구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구매자가 지불하는 가격만큼의 가치를 갖는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7차 개정)」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통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지불하고 있는 네비게이션의 구매비용을 이용하여 정보의 가치를 산정하였다.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정식은 다음과 같음
2. 센터 내 쾌적성 개선 편익
기본전제) 대중교통 이용시 소요되는 시간 중 대기시간 등 센터 내에서의 소요시간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쾌적성 개선 편익을 산정하는 것은 환승시설 및 시설물의 평가를 위하여 매우 중요함
산정근거) 센터 내 쾌적성 개선 편익을 산정하기 위해 여러가능한 편익항목 중에 측정가능한 온열쾌적성 지표를 이용함
센터 내 쾌적성 개선 편익 산정식은 다음과 같음
여기서, Douglas(2006)에서 제시된 철도시설의 온열환경이 10% 개선될 때 발생하는
2.2cents의 시간비용을 이용자의 지불용의액으로 산정
이 값을 한화로 환산하면 약 30원(환율 1,350원 적용, 2009년 기준)이 됨
단, 분석 기준년도의 물가지수와 환율로 환산하여 사용
외부 온도는 시간에 따라 다르므로 계절별 온도를 분석하여
쾌적한 적정범위의 온도(24.8도)에서 10%~30% 이상 벗어난 일수를 추정하여 반영함
2020.12.10 - [교통기술사 예상문제(말그대로 예상)] - 환승시설의 개념 및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