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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기술사 기출문제 용어정리

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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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및 목적


도로, 철도, 부지조성 등 건설을 위하여 지반을 절취 할 경우 

원시 상태 사면의 사면 형상, 지질 상태, 풍화정도, 불연속면, 지하수 특성 등 

제반 특성을 평면상에 기재(스케치)한 도면을 현황도라 말함


현황도를 데이터베이스 관리함으로 

→  예상치 못한 붕괴 또는 녹화 후 부분적인 붕괴에 대한 효율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함.


절토사면 현황도 작성의 목적은


"녹화"를 실시하기 이전에 암반(또는 혼합)비탈면 내 발달하고 있는

 

비탈면 취약요인(불리한 불연속면의 방향, 불리한 지질구조의 발달, 풍화상태 등 

비탈면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반 요인)을 


현황도 작성을 통해 기록화하고, 향후 비탈면의 관리를 위하여 사용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자료입니다.


2. 기본 절토사면 관리 현황 및 문제점

○ 기존도로의 절토사면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절토사면유지관리 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CSMS)을 구축

    → 일반국도상의 절토사면을 D/B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 건설된 기존도로의 경우, 일부 절토사면은 

    녹화 등으로 원 지반이 덮여 있는 상태로 정확한 지질조사가 어려우며

    건설당시의 참고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관리기관으로 인수인계 되므로 


절토사면 정비사유 발생시 안전성 검토를 위한 

    새로운 현장조사를 실시하여야하나 정확한 조사가 불가능한 상태임.




3. 절토사면 관리 개선방안


절토사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건설당시 사면의 원시 상태의 제반특성 등 현황을 기록한 절토사면 현황도(Face Map)를 작성. 


도로건설 단계에서 각 절토사면 개소별로 

사면이 녹화되기 전의 사면 지반상태 기록(Mapping)  


○ 도로공사 준공 후 도로관리기관CSMS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리하므로 

    절토사면 보수․정비 사유 발생시 안전검토 기초자료로 활용


사진출처 : http://www.edongh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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